김두겸 울산시장(왼쪽부터)과 이강덕 포항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해 11월 울산 롯데호텔에서 ‘해오름동맹 상생협력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김두겸 울산시장(왼쪽부터)과 이강덕 포항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해 11월 울산 롯데호텔에서 ‘해오름동맹 상생협력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와 경북 경주시 포항시 등 행정구역을 달리하는 세 도시가 초광역 경제권(메가시티)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11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 포항 경주 등 세 도시로 구성된 해오름동맹은 산업, 관광, 교통, 물류 등 상생협력사업을 이끌 사무국을 오는 7월 출범하기로 했다. 해오름동맹은 2016년 6월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세 도시가 상생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한 도시연합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세 도시 간 상생협력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사무국을 설립한다”며 “긴밀한 업무 연계와 종합적인 행정사무 처리가 가능해지고 국가 균형발전 예산 확보 등 공동의 이익 창출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강덕 포항시장,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해 11월 울산 롯데호텔에서 ‘2023 하반기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를 열어 해오름동맹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해오름동맹은 신라광역경제청(가칭) 설립 논의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신라광역경제청이 현실화하면 세 도시의 경제적 협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고, 생산비용이 절감되는 등 통합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무국 설치는 본격적인 초광역 경제권 구축 논의를 위한 사전작업의 성격이라는 것이 해오름동맹사무국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 시장은 “울산의 실이익 측면에서 해오름동맹의 초광역 경제권 강화가 기존에 논의된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보다 우선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포항시와 경주시도 해오름동맹 강화를 긍정적으로 본다. 이 시장은 “해오름동맹과 관련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실무 협의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해오름동맹 세 도시의 인구를 합하면 지난해 말 기준 약 200만 명이다. 지역내총생산(GRDP)은 2020년 기준 100조원에 달한다. 소재(포항), 부품(경주), 완성품(울산)으로 이어지는 산업 연관성도 매우 높다. 세 도시는 단일 경제권 성장을 위해 첨단 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기반 신산업을 육성하고 경제 부문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연계 도로망을 확충하고 스마트 도로 환경 조성과 미래형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재편으로 초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강과 산, 바다를 연계한 해오름관광 브랜드화를 강화해 광역 문화관광권으로 조성한다. 각종 재난에 대비, 스마트한 공동 재난 대응 및 복구 체계를 마련하고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도 협력한다. 올해 경제·산업, 교통 인프라, 문화·관광 등 6개 분야, 47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