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믿을 건 AI 뿐"…반도체 ETF 쭉쭉 오르네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켓PRO] "믿을 건 AI 뿐"…반도체 ETF 쭉쭉 오르네

ETF 주간 수익률 TOP 10

인공지능(AI) 반도체 열풍이 이이지면서 지난주 국내 증시에서 상장지수펀드(ETF) 주가 상승률 상위를 반도체 ETF들이 싹쓸이했다. 다만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가 급락하면서 당분간 반도체 ETF들이 숨고르기 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마켓PRO] "믿을 건 AI 뿐"…반도체 ETF 쭉쭉 오르네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3월4~8일) 국내 ETF 중 주가 상승률 1위는 22.9% 상승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레버리지(합성)'였다. 이 ETF는 주요 미국 반도체업체들을 담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의 일일 상승률을 2배 추종한다.

상승률 상위에 오른 다른 ETF들도 대부분 반도체 ETF였다. 'KOSEF 글로벌AI반도체'는 지난주 14.3% 'HANARO 글로벌반도체TOP10 SOLACTIVE'와'KODEX AI반도체핵심장비'는 각각 14.1%씩 올랐다. 상위 10개 중 8개 ETF가 반도체 관련 ETF였다.

지난주 엔비디아를 비롯해 주요 글로벌 반도체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국내외 반도체주들이 덩달아 뛰었다. 지난주 엔비디아는 6.3% 올랐고 TSMC는 13.7%, 퀄컴은 4.5% 각각 뛰었다. 국내 코스닥시장 반도체 장비주들은 이보다 더 큰 폭으로 뛰었다. 한미반도체는 지난주 18%, 이수페타시스는 28.3% 급등했다.

다만 지난 8일(현지시간) 엔비디아 주가가 5.5% 급락하면서 반도체 ETF도 당분간 숨고르기를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샘 스토벌 CFRA리서치 수석 투자전략가는 "장기적으로 엔비디아 상승세가 끝났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다만 과매수 구간에 있고 일부 차익을 실현할 때라는 의미"라고 했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며 국제 금 시세가 오르자 금광 ETF도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HANARO 글로벌금채굴기업'은 지난주 13.3% 올랐다. 지난주 상승률 5위다. 이 ETF는 뉴몬트, 바릭골드 등 해외 금광 기업을 주로 투자하고 있다. 신약 출시 기대감으로 HLB, 알테오젠 등 바이오주 주가가 크게 뛰면서 'TIGER 코스닥150바이오테크'는 지난주 13.1% 뛰어 상승률 6위에 올랐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