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한 비례대표 출마…與위성정당 선거 이끌 듯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사진)이 당의 요청을 받아들여 비례대표에 출마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인 전 위원장을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8일 여당 관계자에 따르면 인 전 위원장은 비례대표 신청 마감일인 9일 공천 신청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공천 국면에서 인 전 위원장에게 지역구 및 비례대표 출마를 꾸준히 타진해왔다. 인 전 위원장은 혁신위 활동이 종료된 이후엔 정치권과 거리를 두며 ‘불출마’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등 당 지도부의 거듭된 요청에 수락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은 전남 순천 출신인 인 전 위원장 등 호남 인사를 비례대표 당선권에 전진 배치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인 전 위원장을 국민의미래 선대위원장으로 앞세우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국민의힘은 한 위원장이, 국민의미래는 인 전 위원장이 이끌며 ‘투톱’으로 선거를 치르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비례대표에 출마하면서 선대위원장도 같이 맡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당은 다음주께 선대위를 발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인 전 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갑의 안철수 의원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했다. 혁신위에서 함께 활동했던 김경진(서울 동대문을)·오신환(서울 광진을) 전 의원 등도 찾을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도 선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당에선 김부겸 전 국무총리, 이해찬 전 대표, 이탄희 의원 등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총선을 지휘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