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김제동 씨. / 사진=인터파크
방송인 김제동 씨. / 사진=인터파크
올해 총선이 꼭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회에 막대한 파급력을 가진 연예인의 정치 참여가 논란이 되고 있다. 역대급 진영 대결 구도로 치러지는 선거 국면에서 연예인의 정치 참여가 자칫 정치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배우 이원종(왼쪽), 문성근. / 사진=한경DB
배우 이원종(왼쪽), 문성근. / 사진=한경DB
먼저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개 지지했던 이원종은 허영 민주당 의원과 이연희 민주연구원 상근부원장의 후원회장을 맡고 활발한 정치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여러 시사 유튜브 등에 출연해 "이번 선거는 특히 더 새로운 '악'과의 대결", "제가 조금만 더 뛰었으면 우리가 지난 1년 반 동안 겪었던 일을 안 겪어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 등의 발언을 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와 노무현재단 등에서 활동했던 문성근은 '조국혁신당' 후원회장을 맡으며 야권 지원사격에 나섰다. 문성근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지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조국혁신당 측은 문성근에 대해 "조국이 어려울 때마다 불의에 맞서 행동하는 삶을 살아온 영화배우"라고 소개했다.
한정민 국민의힘 화성을 예비후보와 배우 정준호(왼쪽), 가수 김흥국. / 사진=뉴스1
한정민 국민의힘 화성을 예비후보와 배우 정준호(왼쪽), 가수 김흥국. / 사진=뉴스1
지난해 말 강승규 대통령실 전 시민사회수석이 개최한 북콘서트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던 배우 정준호는 국민의힘 영입 인재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한정민 예비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정준호는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유권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해 한정민이라는 사람의 진정성을 지역 주민에게 보여준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원을 건넸다. 그는 동료 배우 신현준과 함께 진행하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친여(親與) 성향을 숨김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유세를 지원했던 가수 김흥국은 친야(親野) 성향 네티즌들의 단골 소재다. 김흥국은 올해 총선에서도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뿐만 아니라, 직접 정치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속마음까지 내비치고 있다. 그는 지난 1일 신현준·정준호가 진행하는 유튜브에서 "이번 총선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랑 같이 다니고 싶다"고 했다.

온라인상에서는 이들에 대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네티즌들은 정치 성향에 따라 연예인을 '고품격 명배우'라고 치켜세우거나, 그 반대의 경우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 자신의 정치 성향과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 연예인을 맹목적인 비판 대상으로 삼고, 같은 진영의 구성원들과 마녀사냥을 자행하는 것과 다름없어 보인다.
테일러 스위프트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테일러 스위프트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대선이 한창인 미국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일고 있다. 바로 친트럼프 인사들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경선의 최대 분수령 '슈퍼 화요일'인 지난 5일(현지 시각) 팬들에게 투표를 독려하는 글을 올리면서다. 스위프트가 특정 정당과 후보를 언급하지 않았는데도,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의 극성 지지층인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와 (친트럼프 성향의) 폭스뉴스 등의 분노를 촉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중요 선거를 앞둔 한국과 미국에서 유사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결국 정치적 메시지를 낸 연예인은 그 전만큼 국민 다수로부터 고운 시선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실제로 과거 '좌 편향 논란'에 휩싸였던 방송인 김제동의 경우, 지난해 말 MBC 방송에 출연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MBC노동조합(제3노조)은 "정치적 편향성 때문에 공영방송의 프로그램을 맡아서는 안 되는 인물"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김연주 시사평론가는 "정치적 의견을 피력하는 건 표현의 자유지만, 이번 선거가 극한의 진영 선거, 극한 대립 구도로 치러지는 만큼, 대중으로부터 고운 시선을 받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다"며 "대놓고 지지 정당을 말하는 유명인들이 많았던 미국 같은 경우도 최근 테일러 스위프트가 혹시라도 바이든을 지지하는 모양새로 비칠까 조심하고 있지 않나. 우리나라 정치에는 특히 정치 혐오 심리가 깔려 있기 때문에 국민으로부터 좋은 시선을 받지 못할 것 같다"고 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사회 영향력이 큰 연예인들이 특정 정당에 가치나 의미를 부여하거나 사심 차원에서 발언하고, 마치 기관장처럼 조직 내 역할을 맡는 건 부적절하다고 본다"며 "김제동씨 같은 경우도 이분법적, 적대적으로 관계를 설정한 다음 한쪽만 부각하는 발언을 굉장히 많이 하지 않았나. 연예인의 정치 발언 문화가 사심을 배제하고 지지하는 이유를 객관적으로 제시하며, 공정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아야 할 때"라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