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20일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오른쪽은 이날 여의도 새로운 미래 당사에서 합당 철회 기자회견 하는 이낙연 공동대표. 왼쪽은 한 시간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 하는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20일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오른쪽은 이날 여의도 새로운 미래 당사에서 합당 철회 기자회견 하는 이낙연 공동대표. 왼쪽은 한 시간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 하는 이준석 공동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개혁신당과의 합당 철회를 선언했다. 설날을 앞둔 지난 9일 제3지대 4개 정당이 개혁신당으로 '깜짝 합당'을 발표한 지 11일 만이다.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이낙연 공동대표가 총선 지휘권과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 선임 논의 등을 두고 정면충돌한 결과다. 두 사람은 분당(分黨) 마지막까지도 갈등의 원인을 서로에게 돌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낙연 "다시 새로운미래로분당 원인은 이준석"

이낙연 공동대표는 20일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겠다"며 "통합 합의 이전으로 돌아가 당을 재정비하고 선거 체계를 신속히 갖추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도덕적·법적 문제에 짓눌리고, 1인 정당으로 추락해 정권 견제도, 정권교체도 어려워진 민주당을 대신하는 '진짜 민주당'을 세우겠다"고 전했다.

개혁신당의 양대 세력인 이준석계와 이낙연계가 지난 19일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면충돌한 것이 분당의 결정적인 배경이 됐다. 개혁신당은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준석 대표에게 총선 캠페인과 정책 결정권을 위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다만 개혁신당 최고위원들이 해당 안건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의 분열 양상이 고스란히 노출됐다. 이낙연 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결국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이에 대해 이낙연 공동대표는 "지난 9일 합의를 허물고 공동대표 한 사람에게 선거의 전권을 주는 안건이 최고위원회의 표결로 강행 처리 됐다"며 "그것은 최고위원회의 표결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공동대표는 "통합주체들의 합의를 최고위원회 의결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중대한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정을 해보자고 제안했지만, 그들은 제안을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회견에서 개혁신당과의 결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회견에서 개혁신당과의 결별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그러면서 분당의 원인은 이준석 공동대표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그들(개혁신당)은 특정인을 낙인찍고 미리부터 배제하려 했다. 낙인과 혐오와 배제의 정치가 답습된 것"이라며 "그들은 통합을 깨거나 저를 지우기로 일찍부터 기획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분당 과정이 공천권과 관련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계속해서 말씀드렸듯 공천 관련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새로운미래 "선거 전권은 이준석·공천권은 김종인·이낙연은 지우기 전략"

새로운미래는 이날 개혁신당의 일련의 행보가 "결국 이낙연을 몰아내기 위해 사전 계획된 것"이란 의혹도 제기했다. 이준석 공동대표가 애초부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선임하기 위해 이낙연 공동대표에 무리한 요구안 3개를 내놨다는 주장이다. △지도부 전원 지역구 출마 △선거 정책·홍보 지휘 권한 요구 △논란 인물은 비례대표 출마 제한 등이다.

개혁신당의 공관위원장 후보로 언급됐던 김 전 비대위원장은 이준석 공동대표의 정치적 멘토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이낙연 공동대표를 향해 "나이 그 정도 드신 분은 다음 대선 출마도 안 된다", "원로로서 젊은 이준석을 소위 밀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이날 "선거운동은 이준석 전권, 공천권은 김종인 전권, 이낙연은 지역구 출마로 이낙연을 지워버리는 것이 개혁신당의 기본적인 목적이었다"라며 "이준석 대표가 함익병씨를 공관위원장으로 제안했다가 반대로 끝난 적이 있는데 이게 김 전 비대위원장이 제안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합당 결렬에 참담이낙연 주장은 '완전한 모순'"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이낙연 공동대표의 합당 철회 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이낙연 공동대표의 합당 철회 선언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공동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대표가 이끄는 새로운미래가 더 이상 함께하지 못하게 된 것에 대해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자 주장과 해석이 엇갈리는 모습은 국민들이 보시기에 눈살 찌푸려지는 일"이라며 "앞으로는 호언장담보다는 국민께 겸허한 모습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통합에 있어서 이견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새로운미래와 이견이 있었다"며 "개혁신당의 나머지 구성원은 저희와 뜻을 같이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고위에서 이견이 있었던 건 전결 위임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공동대표는 "새로운미래는 최고위 전부터 여러 기자회견, 메신저 단체방 등을 통해 수많은 논의를 진행했고 표결까지 거쳐 동의한 사안이 이렇게까지 사태가 커질 줄 몰랐다"고 강조했다.

새로운미래가 제기한 '김종인 공관위원장 계획설'에 대해선 "완전한 모순"이라고 일축했다. 이 공동대표는 "김종인 공관위원장 논의는 오히려 제가 아니라 이낙연 대표가 합당 선언 다음 날 먼저 얘기를 꺼낸 것"이라며 "그런데 논의 이틀 전에 이낙연 대표가 김종인 공관위원장을 만났다는 것까지 전해 들었다. 시간 순으로만 봐도 얼마나 모순된 주장인가"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