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다운블로 만드는 기본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정확성과 비거리라고 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비거리와 정확성을 한 번에 늘리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볼의 방향과 비거리는 여러 가지 요소로 결정됩니다. 그중에서도 임팩트 시에 헤드의 각도가 얼마나 잘 들어오는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팩트 순간 헤드의 정렬 상태와 각도로 인해 많은 구질의 변화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그래도 볼을 눌러 쳐야 합니다
클럽을 들고 셋업을 했을 때 클럽헤드를 목표지점과 수직이 되도록 정렬해 놓고 클럽헤드를 어느 정도 세우는 느낌으로 헤드를 앞으로 긁어나가는 느낌으로 치는 것이 헤드로 볼을 눌러친다는 의미가 될 것이며 일명 다운블로 임팩트의 정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눌러치는 임팩트를 위한 가장 기본은 셋업 상태에서 어느 정도 핸드 포워드(hand-forward)의 느낌을 주고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클럽헤드가 열리지 않는 느낌으로 잘 정렬해 조금은 로프트가 선듯한 느낌에 오른 손등과 손목의 벤트(bent) 각 이 구부려져 있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손목을 임팩전에 돌려서 릴리스 하는 형태로 임팩트를 하지 말고 몸의 회전을 통한 보디-릴리스(body-release)로 다운스윙의 움직임 속에서 클럽의 탄력을 느끼며 눌러 쳐야 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그래도 볼을 눌러 쳐야 합니다
손으로 지나치게 눌러치는 느낌을 구사하다 보면 헤드의 입사각이 지나치게 가팔라져 몸으로 릴리스하여 눌러 칠 때보다는 짧은 입사각이 나오며 찍혀 맞는 느낌이 강하게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볼을 눌러 치기 위해서 손목의 각을 이용하는 다운스윙을 먼저 연습하는 것보다는 몸통 스윙의 기본적인 부분들과 셋업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연스럽게 몸의 움직임으로 얻은 눌러치는 임팩트는 손으로 만들어 치는 느낌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다운블로 임팩트를 구사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