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내 비주류·비명(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 4명 중 3명이 10일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윤영찬 의원만 잔류 의사를 밝혀 배경 관심이 쏠린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원칙과 상식 3인방(이원욱·김종민·조응천)과 민주당을 탈당할 예정이었지만, 갑자기 결정을 바꿨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저는 오늘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며 "민주당을 버리기에는 그 역사가, 김대중 노무현의 흔적이 너무 귀하다"고 밝혔다. 그는 "선산을 지키는 굽은 나무처럼 비바람과 폭풍우를 견뎌내고 당을 기어이 재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이어 "신당의 가치와 염원에 대해 동의한다"면서 "(원칙과 상식이) 성공하시길 바란다. 이분들에게 누구도 돌멩이를 던질 자격은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신당에 합류하지 않고 당내에 남아 당 지도부를 향한 비판을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 의원은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원칙과 상식 의원들과 동반 탈당할 계획이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9시40분 국회 탈당 기자회견에 앞서 MBC 라디오에 출연해 "(원칙과 상식) 4명 모두 탈당할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이 라디오에 출연할 때까지만 해도 윤 의원이 잔류 의사를 굳힌 걸 몰랐던 것이다. 윤 의원의 '잔류 SNS 글'은 이 의원의 라디오 출연 이후 올라왔다.

이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동행동을 하자고 강조하며 절대 흐트러짐이 없을 것이라는 점이 있었다"며 "그게 오늘 아침 갑자기 깨져서 당혹스럽고 안타깝다"고 했다. 김 의원도 "최종적으로 오늘 오전 윤 의원이 저희한테 얘기했다"며 "4명이 모두 함께해 온 과정을 들춰보면 당혹스럽고 정말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다만 윤 의원의 잔류에 대한 구체적인 배경을 두고선 "윤 의원의 개인적인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정치권에서는 윤 의원이 잔류하기로 결심한 배경에 최근 지역구 이슈가 있다고 보고 있다. 친명(친이재명) 인사인 현근택 변호사는 윤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성남중원구에서 출마 준비를 해왔다. 하지만 현 변호사는 최근 한 지역 정치인의 여성 비서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져 당 윤리감찰단이 조사에 나선 상황이다. 이 때문에 윤 의원이 잔류하기로 한 이유가 현 변호사 감찰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현 의원에 대해 공천 '컷오프'를 건의하는 친명 좌장 정성호 의원에게 이재명 대표가 "너무 심한 거 아닐까요?"라고 문자를 주고받는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