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중강도 내지 고강도 운동(달리기, 걷기, 스포츠 등)이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를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러한 운동을 하는 사람은 뇌의 회색질과 백질이 큰 것으로 나타나면서다.

16일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에 따르면 캐나다 밴쿠버 프레누보(Prenuvo) 영상센터의 영상의학 전문의 라즈풀 아타리왈라 박사 연구팀이 캐나다의 여러 프레누보 영상센터에서 시행된 1만125명(평균연령 53세, 남성 52%)의 뇌 MRI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뇌는 신경 세포체로 구성돼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는 겉 부분인 대뇌 피질과 신경세포들을 서로 연결하는 신경 섬유망이 깔려 서로 다른 뇌 부위들을 연결하는 속 부분인 수질로 구성된다.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고 말한다.

연구팀이 3가지 심층학습(deep learning) 모델을 이용해 이들의 뇌 횡단면(상하), 관상면(앞뒤), 시상면(좌우) MRI 영상을 분석해보니 중강도·고강도 운동 일수가 많을수록 회색질, 백질, 해마,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의 용적이 커졌다.

특히 하루 4000보 걷는 중강도 운동도 뇌 건강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는 연령, 성별, 체질량 지수(BMI)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전체적인 결과가 운동과 관련된 신체활동이 뇌 용적 증가와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운동이 뇌 신경 보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알츠하이머 치매 저널'(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최신 호에 실렸다.
사진과 기사 내용은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사진과 기사 내용은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