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 서울 서초구 마리나파크에서 열린 '2023 벤처캐피탈 송년의 밤' 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 서울 서초구 마리나파크에서 열린 '2023 벤처캐피탈 송년의 밤' 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내년 총선 출마를 앞두고 '지역구 쇼핑'이라는 뭇매를 맞는 일이 있었다.

최근 개각으로 후임 임명 절차를 앞둔 이 장관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홍준표 대표님께 전화를 드렸다. 공천 과정에서 벌어질 일에 대해서 짧은 레슨을 받았다ㅎㅎㅎ"며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께서 국힘 후보들이 떼로 덤빈다고 '준비됐다. 누구든 나와라'고 하셨다 하는데, 나는 아직 분당을 갈지 준비 안 되었으니 긴장 풀고 계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서초을을 갈지 분당을을 갈지 뭐 또 다른 을을 갈지 모르겠지만, 퇴임 후에 본격적으로 시작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 글은 결국 삭제됐다. 일각에서 "현직 장관이 한가하게 지역구 쇼핑할 때는 아니다"는 등 비판이 나온 탓이다. 아직 임기가 남은 장관이 퇴임 전 특정 지역구 이름을 거론하며 출마를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9일 그는 "전국 유람을 하다가 (공천 예상 지역이) 오늘 '분당을'까지 갔네요. 거의 유체 이탈 수준^^"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경기 분당을은 현재 여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지역구 중 하나로 꼽힌다. 해당 지역구에는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이 출마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각에선 '비례대표와 임명직 장관으로 정권에서 수혜만 입고 또다시 꽃길만 가려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사진=인스타그램
사진=인스타그램
최근 이 장관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부산의 깡통시장에 방문했을 당시 찍힌 '쉿' 표정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올려 주목받은 바 있다. 그는 "시장 전체가 대통령을 연호하는 소리로 가득했지만, 그 사이를 뚫고 유독 이재용 회장을 부르는 상인들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렇게 가는 곳마다 사진 찍자, 악수하자고 하는 통에 (이 회장이) 아마 주변에 대통령이 계셔서 소리를 낮춰달라고 하신 포즈가 (찍힌 것이) 아닐까 한다"는 내용의 글을 지난 6일 올린 바 있다. 당시 이 장관의 페이스북에는 "정치와 경제가 웃음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멋진 모습" 등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8일 페이스북에 내년 총선에서 경기 성남 분당 지역 출마를 노리는 장관 및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을 겨냥해 날을 세운 바 있다. 홍 시장은 "대통령이 어려우면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 자진해서 험지로 가야지, 너도나도 양지만 찾아 자기라도 살겠다는 모습만 보이는 건 총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각종 혜택을 다 누리고 뜬금없이 분당에 출마하겠다는 사람 등 대통령실 출신들의 착각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직격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