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마트시티 혁신기업 그렉터가 '2023 한-스페인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주관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스페인 꼼사와의 킥오프 미팅 장면. / 그렉터 제공
스마트시티 혁신기업 그렉터가 '2023 한-스페인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주관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스페인 꼼사와의 킥오프 미팅 장면. / 그렉터 제공
그렉터, 스페인 도로 안전 과제 수주
스마트시티 혁신기업 그렉터가 '2023 한-스페인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국책과제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그렉터는 스페인 공동연구개발기관 '꼼사'(COMSA)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페인 바르셀로나 도로에 '스마트 도로 안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한-스페인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은 자율주행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모빌리티 안전 인프라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엣지 AI, IoT 보안, 광센서 도로 감지, 온보드 도로 청진시스템, 디지털트윈 관제, 도로 정보 공유기술 등 도로 안전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다. 김영신 그렉터 대표는 "기존에 운영 중인 스마트 도로관리 플랫폼에 AI 안전 인프라 기술을 접목해 가장 안전하고 이상적인 도로 안전 인프라 사업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1위 필기 앱 굿노트, EBS와 디지털 교재 MOU
글로벌 1위 필기 앱 굿노트(대표 스티븐 챈)가 23일 EBS와 디지털 교재를 위한 플랫폼 제공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굿노트와 EBS의 협약은 공교육 지원과 보편적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콩 출신 스티븐 챈 대표가 설립한 굿노트는 영국 런던과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다.
유규오 EBS 디지털학교 교육본부장(왼쪽)과 스티븐 챈 굿노트 대표가 23일 전략적 제휴 계약을 맺었다. / EBS 제공
유규오 EBS 디지털학교 교육본부장(왼쪽)과 스티븐 챈 굿노트 대표가 23일 전략적 제휴 계약을 맺었다. / EBS 제공
이번 협약으로 내년 1분기부터 EBS eBook을 태블릿PC에 설치한 굿노트 앱에서 열어볼 수 있게 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굿노트 앱 안에서 EBS eBook을 직접 구매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양사는 AI를 활용한 디지털 교재 개발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소유' 운영사 루센트블록, 15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대표 허세영)은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하나벤처스 주도로 하나증권, 산업은행, 교보증권, ETRI 홀딩스, 서울대학교기술지주 등이 참여했다. 회사는 소유 서비스 출시 1년 반 만에 누적 투자금 340억원을 달성했다.

소유는 고가의 상업용 부동산을 증권화해 소액 단위로 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지난 2021년 5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데 이어, 올해 재지정됐다. 루센트블록은 올해 6월 국내 최초 토큰증권(ST·Security Token)인 안국 다운타우너를 발행했다.

'AI를 위한 AI' 딥오토, D2SF로부터 첫 투자유치
인공지능(AI) 운영 자동화 스타트업 ‘딥오토’가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다. KAIST AI 대학원의 황성주 교수 연구팀이 2022년말 연쇄 창업한 딥오토는 기업이 AI 모델을 도입 및 운영하는 전 과정을 자동화한 자체 AutoMLOps(머신러닝 자동화)를 개발 중이다. AI 도입 및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 니즈에 맞춰 AI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어, 글로벌에서도 관련 산업이 급성장 중이다.

회사는 이미 삼성종합기술원, 제일기획, 스트라드비젼 등을 파트너사로 확보했으며, 북미 현지에서도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딥테크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내년 GPU 비용 최소화에 중점을 둔 솔루션을 먼저 선보인 후 제품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키즈닝' 운영 밀크코퍼레이션, 팁스 선정
밀크코퍼레이션(대표 박진홍)이 운영하는 육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키즈닝’이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에 선정됐다. '키즈닝'은 육아 소비 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육아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상품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이다. 회사는 이번 팁스 선정으로 확보한 자금을 육아 소비 패턴 분석 및 인공지능 AI 어시스턴트 개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스페인 국책과제 따낸 K-스타트업...EBS와 협업하는 해외 스타트업 [Geeks' Briefing]
밀크코퍼레이션의 팁스 운영사인 씨엔티테크로부터 지난해 9월 투자를 유치했으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등 유수의 기관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아 브릿지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공기질 측정 솔루션 에어딥, 팁스 선정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공기질 측정 솔루션을 개발하는 에어딥(대표 김유신)이 중기부 팁스에 선정됐다. 에어딥은 AI 및 IoT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 데이터 수집/처리/분석을 통해 미세먼지와 공기오염 등 공기 이상 현상을 탐지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 냉난방 리모컨 '에어딥-큐'를 출시해 스터디카페, 피트니스 시설, 무인점포 등에 제공하고 있다. 에어딥은 2021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지란지교소프트 '오피스키퍼', 국내 DLP 최초 클라우드 보안 인증 획득
지란지교소프트의 통합 PC 보안 솔루션 ‘오피스키퍼’가 국내 DLP 최초로 클라우드 보안 인증(CSAP)을 획득했다. 클라우드 보안 인증이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보보호 기준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인증 제도로, 국가 및 공공기관에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을 목적으로 한다. 회사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공공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갈 방침이다.

씨큐비스타, 미국 트라이징엑스와 XDR 개발 MOU
네트워크 위협헌팅 보안기업 '씨큐비스타'(대표 전덕조)가 통합 보안플랫폼 'XDR'을 개발하기 위해 엔드포인트 위협헌팅 분야의 미국 트라이징엑스(TriagingX)와 전략제휴를 체결했다. 씨큐비스타는 이번 제휴로 자체 보유한 NDR·FDR 기반 보안솔루션 '패킷사이버'와 트라이징엑스의 '티엑스헌터'를 결합한 차세대 보안플랫폼 XDR을 개발할 예정이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