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가 되살아 난 중국의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다만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투자 위축이 지속되고 있어 정부의 추가 부양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올해 3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4.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문가 예상치(4.2~4.5%)를 넘어선 수치다. 중국의 올 1~3분기 누적 경제성장률은 5.2%를 기록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5% 안팎) 달성은 무난할 전망이다.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은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4.5%, 6.3%를 기록했다.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 추이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 추이
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이 시장 예상치를 초과한 것은 소비가 되살아난 영향이다. 이날 발표된 9월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해 시장전망치(4.5~4.9%)를 크게 앞서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중국 정부가 7월부터 내놓은 관광·소비 촉진 정책이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9월 산업생산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해 시장 예상치(4.4%)를 웃돌았다. 중국 경기가 느린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다만 비구이위안·헝다 등 대형 부동산 업체의 파산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은 중국 경제의 불안 요소다. 이 탓에 투자도 좀처럼 되살아나지 않고 있다. 전국 부동산 개발 투자액(1~9월 누적)은 전년 대비 9.1% 감소했다. 올해 1~2월 누적 -5.7%를 기록한 이후 매달 감소폭이 확대되는 추세다. 고정자산투자(1~9월 누적)는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이 또한 1~2월 누적 5.5%를 기록한 이후 증가폭이 계속 줄어들고 있다.

중국의 4분기 경기 반등 여부는 시장 반응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3분기 바닥을 찍었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하지만 부동산 위기가 현실화되고, 미·중 갈등이 심화돼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경우 중국 경제가 장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나온다. 일각에선 기준금리 인하·부동산 활성화 대책 등 정부의 추가 부양책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다. 노무라홀딩스의 루팅 이코노미스트는 “(추가 부양책이 없다면) 경기의 일시적 회복과 침체가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경제가 아직 바닥이라고 보긴 이르다”고 평가했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