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침공으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전 투입이 임박한 가운데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스위스프랑의 강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스위스프랑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여 만에 고점을 회복했다.

스위스프랑, 1년 만에 '초강세'…중동發 불안에 안전자산 각광
중동의 지정학적인 위기로 세계 투자자들이 안전자산 포트폴리오에 미 국채와 달러뿐 아니라 스위스프랑도 같이 담고 있다는 분석이다.

16일(현지시간) 유럽중앙은행(ECB) 등에 따르면 스위스프랑·유로 환율은 이날 스위스프랑당 1.05유로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다. 스위스프랑·유로 환율이 스위스프랑당 1.05유로까지 치솟은 건 작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작년 9월 환율은 유로화 대비 스위스프랑의 가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때로, 1년여 만에 다시 고점을 회복하는 모양새다. 당시 유럽연합(EU)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에너지 위기로 경제난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되면서 유로화 가치가 떨어졌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높은 스위스는 에너지 대란의 타격을 덜 받고, 인플레이션도 상대적으로 잠잠한 편이어서 스위스프랑이 안전 자산이라는 인식을 심어줬다. 스위스프랑과 유로화 고정환율제(페그제)가 폐지된 2015년 이후 1스위스프랑의 값은 줄곧 1유로를 밑돌았지만, 작년 6월 말 사상 처음으로 1유로보다 비싸졌고, 3개월 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이번 스위스프랑의 강세 현상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로 중동 정세가 악화한 영향이 크다는 평가다. 스위스가 중립 외교 노선을 고수해온 것도 투자자를 안심시키고 있다. 무력 분쟁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중립 외교 노선을 지키는 스위스 화폐를 시장이 안전하게 평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중동 지역의 분쟁 국면 속에 두드러진 스위스프랑의 강세 현상은 단기적일 수 있지만 이스라엘군의 지상전 돌입 가능성과 주변 아랍국의 대응 등에 따라 좀 더 지속될 수도 있어 당장 예측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뉴욕=박신영 특파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