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스1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승리가 내년 총선에는 악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선 승리가 현 체제 안주로 이어지면서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당장 지도부 권한을 강화하는 데 일시적으로 도움이 되겠지만 페실린 주사를 맞은 격이 돼 오히려 당이 변화를 선택하지 않고 현재 체제에 안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이게 내년 총선 풍향계이자 바로미터가 될 것이란 평가들이 있는데 그런 것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면서도 "오히려 총선에 악재가 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민심의 흐름이라고 하는 게 한 발 한 발 일희일비할 게 아니고 쭉 흐름을 봐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이기면 국민의힘이 이기는 대로, 민주당이 이기면 민주당이 이기는 대로 현 체제를 공고히 해 내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다는 오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파에 대한 '징계'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선 "체포동의안 포기에 대해서 의원총회에서 의결도 했는데 이런 것들을 지키지 않고 부결시켜 달라고 얘기했던 것 자체가 오히려 해당 행위"라고 반박했다.

그는 "체포동의안에 대해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 때 약속했었고, 김은경 혁신위의 1호 안건이기도 했다"며 이 대표의 '부결 호소'를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퇴원 후 강서구청장 유세 현장을 찾아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서 함께 손잡고 장벽을 넘자"고 말한 것을 두고는 "그런 추상적인 용어를 쓴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기대는 별로 되질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비명계' 의원들을 겨냥해 만든 '수박 당도 감별 명단'에서 자신이 당도 4를 기록한 것에 대해 "좀 아쉬웠다"며 "브릭스가 높으면 가치도 높고 농민들이 생산했을 때 비싸게 팔린다"고 비꼬았다.

그는 "아마도 당도가 높은 의원들은 정말 국민들로부터 사랑받고 국민들이 원하는 의원들이라고 하는 것을 개딸들 스스로가 우리에 대해서 평가해주는 거 아니냐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