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시피, 국내 최고 반찬 개발·생산…초보창업자도 쉽게 운영
국내 반찬전문점 1위 브랜드 오레시피는 45년 이상의 식품개발 경력을 보유한 식품전문기업 도들샘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다. 오레시피는 반찬가게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를 위해 모든 제품을 밀키트 형태로 가맹점에 공급한다. 음식 솜씨가 뛰어나지 않아도 반찬가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레시피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밀키트 완제품과 반제품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받았다. 오레시피 측은 “국내 최고의 반찬 개발 능력과 생산 능력을 갖춰 저렴하고 우수한 제품들을 가맹점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오레시피는 자체 개발한 자연조미료 ‘맛다린’를 가맹점에 공급해 초보 창업자들이 반찬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맛다린은 국 제품이나 무침류에 감칠맛을 주는 제품으로, 오레시피 가맹점들은 그외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생산비용이 오르더라도 건강한 반찬을 만들자는 취지다.

오레시피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재료와 밀키트는 전국 신선 물류로 유통된다. 오레시피는 프랜차이즈 뿐 아니라 국내 대형 유통 채널에 반찬 및 과일류를 제조 및 유통하고 있어 가능하다.

오레시피는 가맹점마다 담당자를 배정해 가맹점주 상담과 운영 교육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소자본 창업도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고, 여성들과 주부 창업에 앞장서고 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