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인천 계양지구 조감도.           LH 제공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인천 계양지구 조감도. LH 제공
공공주택 공급 확대의 중요한 축을 맡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교통업무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는 데 집중한다. 3기 신도시의 입주 시기에 맞춰 교통망을 갖춰 공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LH는 오는 22~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D홀에서 열릴 '집코노미 박람회 2023'에 이같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인프라 계획과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 정책 브랜드 '뉴:홈'을 소개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종합 부동산 박람회인 집코노미 박람회는 올해로 9회째를 맞는다. 공공기관과 건설사, 디벨로퍼(시행사), 분양 마케팅회사, 프롭테크 등 70여개 업체(200여개 부스)가 참여한다. ‘혼돈의 부동산시장, 투자 포트폴리오를 새로 짜라’라는 주제로 열리는 가운데 유튜브 채널 집코노미TV 전문가들이 연말 부동산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조성은 지구계획 수립, 보상 등이 속속 마무리되면서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남양주 왕숙 1·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지구는 보상이 대부분 완료돼 순차적으로 착공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기 신도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교통 인프라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수행할 교통업무를 전담 조직인 ‘선교통계획처’를 신설했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간 갈등이 발생하면 교통분야 총괄계획가와 지자체로 구성되는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해나갈 계획이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 인프라의 핵심은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망이다. 출퇴근길에 정확하게 출발, 도착할 수 있도록 정시성을 강조했다. 주요 도심까지 30분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고양창릉지구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운정~동탄, 83.1㎞)으로, 남양주왕숙지구는 GTX-B(송도~마석, 83.1㎞)로 연결해 환승하지 않고 30분대에 서울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철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는 기존 도시철도를 연장한다. 하남교산지구는 '송파~하남 도시철도'(3호선 연결, 12㎞), 남양주왕숙·왕숙2지구는 '강동~하남~남양주 도시철도'(18.1㎞, 9호선 연결)를 구축해 강남지역까지 30분대에 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계양지구와 부천대장지구는 슈퍼간선급행버스체계(S-BRT)와 GTX-B노선을 연결해 여의도까지 25분에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도로교통망은 우회도로를 신설해 3기 신도시 주변 상습정체까지 해결할 계획이다. 남양주왕숙지구는 한강을 건너는 교량을 신설하고, 올림픽대로를 확장하며, 강일IC 우회도로를 새롭게 만들고 북부간선도로와 경춘북로를 확장한다. 하남교산지구는 동남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동남로와 서하남로를 확장할 예정이다. 고양창릉지구는 일산~서오를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강변북로를 확장해 서울로 접근성을 개선한다.
정부의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계획의 정책 브랜드 '뉴:홈'          국토부 제공
정부의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계획의 정책 브랜드 '뉴:홈' 국토부 제공
이와 함께 LH는 정부의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계획의 정책 브랜드인 '뉴:홈'을 이번 박람회에서 알릴 예정이다. 윤석열 정부 5년 동안 과거 5년보다 3배 많은 물량인 50만가구를 공급하고, 적극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청년과 서민에게 내 집 마련 기회를 더 늘려주겠다는 구상이다. 뉴:홈은 첫집, 새로운 주거문화, 희망 시작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하고 5년 이후 공공에 환매시 시세 차익의 70%를 보장하는 나눔형, 저렴한 임대료만 내고 살아본 뒤 분양 여부를 6년 후 결정할 수 있는 선택형, 일반공급 물량이 기존보다 2배(15~30%)로 늘어난 일반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