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재일독립유공자 오성규 애국지사가 1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열린 환국 환영 행사를 마치고 어린이들의 환호를 받으며 귀국하고 있다.  /뉴스1
마지막 재일독립유공자 오성규 애국지사가 1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열린 환국 환영 행사를 마치고 어린이들의 환호를 받으며 귀국하고 있다. /뉴스1
일본에 거주하던 마지막 독립유공자 오성규 애국지사(100세)가 13일 고국으로 돌아왔다.

'한국광복군 제3지대' 출신인 오 지사는 이날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등 정부대표단과 함께 대한항공 KE2106편을 타고 김포공항으로 입국했다. 박 장관이 미는 휠체어를 타고 입국장으로 들어온 오 지사는 많은 환영 인파가 몰린 것을 보고는 감격한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오 지사는 "너무나 감개무량해서 말이 나오지 않는다. 감사하다"며 "제가 일본에서 죽을 수는 없지 않느냐. 자기 나라 와서 죽어야지…"라고 말했다.

국방부 의장대가 양옆으로 도열하고 애국가를 연주했고 오 지사는 태극기에 경례했다. 이어 해병대 의장대에서 복무 중인 표지훈(피오) 병장이 대한민국 군인을 대표해 꽃다발을 전달했다. 한국어린이역사합창단은 오 지사가 광복군 복무 당시 불렀던 '광복군 제3지대가'를 노래하기도 했다.
마지막 재일독립유공자 오성규 애국지사가 1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열린 환국 환영 행사에서 현역군인 표지훈(피오) 병장이 걸어주는 꽃다발을 목에 걸고 있다.  /뉴스1
마지막 재일독립유공자 오성규 애국지사가 1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열린 환국 환영 행사에서 현역군인 표지훈(피오) 병장이 걸어주는 꽃다발을 목에 걸고 있다. /뉴스1
환영 행사 후 오 지사는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이동해 광복군 제3지대장 김학규 장군 묘역(독립유공자묘역 50호)에서 환국 신고를 했다.

1923년생인 오 지사는 일제강점기 중국 만주 봉천 소재 동광중학을 중심으로 항일운동을 했고, 일제에 조직망이 노출되자 만주를 탈출해 중국 안후이성의 한국광복군 제3지대에 입대해 독립운동을 펼쳤다. 1945년 5월 국내 진공을 위한 한미합작특수훈련(OSS훈련)을 받던 도중 광복을 맞이했다.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일본에서 거주하던 오 지사는 생의 마지막 순간만큼은 조국에서 보내고 싶다며 영주귀국 의사를 밝혔다. 정부 대표단이 지난 11일 일본을 방문해 오 지사를 모셔오게 됐다.

오 지사가 국내로 영주귀국 하면 국내 독립유공자는 8명이 된다. 국외 거주 독립유공자는 미국의 이하전 지사(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만 남게 된다.

오 지사는 오는 14일 서울 중앙보훈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제78주년 8·15광복절 경축 행사에 참석할 계획이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