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범 운영하고 있는 방과 후 돌봄·교육 통합운영 시스템 ‘늘봄학교’ 제도를 내년부터 전국 학교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당초 예정보다 1년 앞당겨 적용하는 것이다. 시범 운영 결과 학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고 교육현장 수요가 많다고 판단해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9일 2학기부터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하는 충남 천안 불당초교를 방문해 “윤석열 정부 교육개혁 중에서 현장의 호응이 가장 뜨거운 분야가 늘봄학교”라며 “늘봄학교를 2025년까지 전국적으로 다 (적용)하기로 했는데 (이보다) 1년을 앞당기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교육 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늘봄학교는 방과 후 교육활동을 내실화하고 돌봄의 질을 높여 교육과 돌봄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낮추고 어린이들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했다.

늘봄학교는 올해 1학기 5개 지역 214개 초등학교에서 시범 운영됐다. 2학기부터는 8개 지역, 400여 개 초등학교로 시범 운영이 확대한다. 원래는 2025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하려고 했으나 이 부총리가 이를 내년으로 앞당기겠다고 공언하면서 내년에는 전국 6000여 개 초등학교에서 바로 시행될 전망이다.

이 부총리는 “과거에는 오후 1시면 아이들이 집에 갔는데 늘봄학교는 오후 늦은 시간까지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초1 에듀케어 돌봄을 통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기도 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들을 수도 있게 될 것”이라며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맡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늘봄학교 확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대학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지역과 지역대학의 발전이 함께하는 다양한 모델이 있겠지만,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에 대학이 직접 참여해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동반성장 모델 중 하나”라며 “좀 더 많은 대학의 참여가 활성화되면 초등학교 돌봄도 큰 (변화의) 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