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표 막바지 신민당 40.55% 득표…보너스 의석 규정 힘입어 단독 과반
경제성장 이끈 미초타키스 연임 확실시…치프라스 전 총리는 정치적 위기
재정 파탄났던 유럽의 'PIGS'…포퓰리즘 버리고 모두 오른쪽 깜빡이
그리스 총선, 미초타키스 총리의 신민당 압승…단독 재집권 성공(종합2보)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여당이 25일(현지시간) 실시된 2차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 단독 재집권에 성공했다.

그리스 유권자들은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낸 제1야당보다 재정 위기에 허덕이던 그리스를 성장의 길로 올려놓은 미초타키스 총리와 여당에 다시 한번 힘을 실어준 것으로 분석된다.

로이터, AP, AFP 통신에 따르면 그리스 내무부는 개표가 90% 넘게 진행된 결과, 중도 우파 성향의 단독 집권당인 신민주주의당(ND·이하 신민당)이 40.55%를 득표해 17.84%에 그친 최대 야당인 급진좌파연합(시리자)을 크게 앞섰다고 밝혔다.

2020년 개정된 선거법에 따라 2차 총선에서는 제1당이 득표율에 따라 최소 20석에서 최대 50석의 보너스 의석을 챙길 수 있다.

이에 따라 신민당은 전체 300석 가운데 158석을 차지하며 단독 과반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

단독 재집권에 성공한 신민당의 대표인 미초타키스 총리는 총선 승리 연설에 나서 "국민들이 우리에게 넉넉한 과반 의석을 준 것은 개혁을 추진하라는 명령"이라며 "임금 인상과 의료 시스템 개혁을 통해 견실한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민당은 한 달여 전인 지난달 21일 1차 총선 때보다 시리자와의 격차를 벌리며 압승을 거뒀다.

1차 총선에서는 신민당과 시리자가 각각 40.79%, 20.07%를 득표했다.

신민당은 전체 300석 가운데 과반 의석에 5석이 부족한 146석을 확보했다.

4년에 한 번 총선을 치르는 그리스는 원내 제1당이 단독 과반에 실패하면 연정 협상에 돌입하고, 연정 구성에 실패하면 2차 총선을 치른다.

'연정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미초타키스 총리는 다른 정당과의 연정 구성을 거부하고 2차 총선을 추진했다.

2차 총선에서는 제1당이 최대 50석의 보너스 의석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신민당은 계산대로 2차 총선에서도 기세를 이어갔고, 보너스 의석에 힘입어 넉넉하게 단독 과반을 확보하며 재집권에 성공했다.

미초타키스 총리의 연임도 확실시된다.

그리스 총선, 미초타키스 총리의 신민당 압승…단독 재집권 성공(종합2보)
그리스는 2010년 재정위기로 국가부도 사태에 몰려 국제통화기금(IMF) 등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았고, 지난해 3월 이를 졸업했다.

오랜 기간 경제적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그리스 국민들은 2019년 집권 이후 자국 경제를 성장 궤도에 올려놓은 미초타키스 총리에게 다시 한번 힘을 실어줬다.

미초타키스 총리는 경제 부흥을 기치로 내걸고 감세, 외국인 투자 유치와 같은 시장 친화적 경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그리스는 IMF 구제금융을 조기에 상환했고, 최하위권으로 추락한 국가 신용등급도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리스의 경제 성장률은 2021년 8.4%에 이어 지난해에도 5.9%로 괄목할만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도청 스캔들과 올해 2월의 열차 충돌 참사, 최근에는 난민선 비극 등 현 정권에 부정적인 대형 악재가 잇따랐지만, 선거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번 선거의 초점이 경제에 맞춰졌기 때문이다.

시리자 대표인 알렉시스 치프라스 전 총리는 "그리스가 임금은 불가리아 수준인 데 반해 물가는 영국 수준"이라며 자신이 총리가 되면 최저임금과 연금 수령액 인상, 근로 시간 단축 등을 추진하겠다며 포퓰리즘 공약을 내놓았으나 예전만큼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치프라스 전 총리는 2015년 총선에서 '긴축 거부'를 내세워 유권자들의 환심을 샀지만 정작 총리 취임 후 국제채권단에 백기를 들고 더 혹독한 긴축 요구를 담은 3차 구제금융안을 받아들여 공약을 뒤집었다.

'거짓말 총리'라는 꼬리표를 떼지 못한 치프라스 전 총리는 2019년 총선에 이어 올해 총선에서도 고배를 마셨다.

치프라스 전 총리는 미초타키스 현 총리와의 선거에서 5전 전패를 당해 시리자 대표직에서도 물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좌파 세력의 몰락은 그리스와 함께 '유럽의 돼지'라는 경멸적인 명칭으로 불렸던 'PIGS'(포르투갈·이탈리아·그리스·스페인 등 남유럽 재정위기 국가)에 공통된 현상이다.

포르투갈에선 중도 좌파 사회당 소속 안토니우 코스타 총리가 지난해 1월 3선에 성공했다.

다만 그의 경제 노선은 오히려 중도 우파 쪽에 가깝다.

이탈리아에서는 100년 만에 극우 성향의 총리가 탄생했고, 스페인에선 우파 연합이 총선의 전초전으로 꼽히는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

그리스 총선, 미초타키스 총리의 신민당 압승…단독 재집권 성공(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