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핏펫의 강아지용 저알러지 간식들
핏펫의 강아지용 저알러지 간식들
반려동물 스타트업 핏펫, 280억원 추가 투자 유치
반려동물 헬스케어 스타트업 핏펫이 280억원 규모의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신규 투자자로는 KDB산업은행, 신한캐피탈 등이 참여했으며 LB인베스트먼트, BRV캐피탈매니지먼트 등 기존 투자자들도 추가 자금을 댔다. 핏펫의 누적 투자 유치액은 900억원 이상으로 불었다. 유동성 위기를 겪던 핏펫은 이번 투자 유치로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동물병원 납품 등을 목표로 다양한 진단검사키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펫보험사 설립 등도 추진 중이다.

기보, 투자연계보증 5000억원으로 확대
기술보증기금이 올해 ‘투자연계보증’을 5000억원으로 확대한다. 기존(3500억원)보다 1500억원 늘린 금액이다. 투자연계보증 확대는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벤처·스타트업 자금지원 및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른 조치다. 기보가 투자 관련 지원을 확대해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혁신 벤처·스타트업의 성장 동력을 이끌겠다는 취지다. 투자연계보증은 벤처캐피털(VC)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기업에 기보가 우대 보증을 지원하는 것이다. 투자 유치 이후 기업의 부족한 성장 자금을 지원해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신보, 제14기 스타트업 네스트 모집
신용보증기금이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제14기 참여 희망 기업을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대상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성장 분야 사업을 하는 3년 이내 스타트업(예비창업자 포함)이다. 신보는 소셜벤처 전형, 딥테크 특별전형 등 총 4개 부문의 60개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패키지 형태의 기업 맞춤형 융복합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네스트는 신보의 축적된 창업기업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액셀러레이팅→금융 지원→성장 지원'을 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이다.
파르나스호텔 제주 인피니티풀 전경
파르나스호텔 제주 인피니티풀 전경
H2O호스피탈리티, 파르나스호텔 전 지점 DX 계약
테크 기반 호스피탈리티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국내 대표 호텔 브랜드 중 하나인 파르나스호텔과 호텔 운영을 전면 디지털로 전환하는 계약을 맺었다. 파르나스호텔은 H2O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 솔루션인 ‘H2O플로우’를 전 지점에 적용해 호텔 서비스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은 파르나스호텔 제주에서 카카오톡 챗봇 도입을 시작으로,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나인트리 등 파르나스호텔 등에서 연말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전환 작업이 끝나면 파르나스호텔 이용객들은 챗봇을 통한 예약, 모바일 체크인, 부대시설 조회와 이용 예약 등이 가능해진다.

데이블, AI로 광고 제목 만들어준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데이블이 이달부터 자사 광고 플랫폼에 ‘AI 광고 제목 만들기’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데이블이 구축한 20만여 개의 광고 콘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에 도달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광고 제목을 자동으로 추천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광고 상품의 주요 키워드 입력만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보다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블은 앞으로 광고 이미지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생성형 AI의 활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핏펫, 280억원 추가 투자 유치…기보, 투자연계보증 확대 [Geeks' Briefing]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팝업스토어 2회차 오픈
아산나눔재단이 ‘예상하지 못한 맛’이라는 주제로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스토어 ‘마루콜렉트(MARU COLLECT)’를 오픈해 내달 28일까지 선보인다. 마루콜렉트는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MARU)’와 ‘수집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콜렉트(Collect)’의 합성어로,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스토어다. ‘영감은 여기에서’라는 주제로 열린 1회차 팝업에 이어 2회차 팝업은 예상하지 못한 맛을 주제로 한다. 입점 브랜드로 선정된 팀은 ‘서스테이블(식물성 아이스크림 브랜드)’, ‘와일드젤리(반려동물을 위한 헬스케어 브랜드)’, ‘브레드하이픈(디저트 브랜드)’ 등이다.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모집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이 올해 하반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정기 모집한다. 신청 마감은 7월 6일까지다. 하반기 정기 모집은 2인 이상으로 구성된 예비 창업팀과 초기 창업팀 등이 대상이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오렌지플래닛 홈페이지에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오렌지플래닛은 ‘오렌지가든’ 프로그램에 참여할 15개 팀과 ‘오렌지팜’ 프로그램에 참여할 4개 팀 등 최대 19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오렌지가든은 예비창업자 및 초기 사업모델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팀을 대상으로 한다. 오렌지팜은 초기 투자 유치와 함께 본격적인 사업 고도화가 필요한 팀이 대상이다. 사무공간 1년 지원, 5000만~2억원 규모의 투자,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멘토링, TIPS 연계 투자 기회 등을 받는다.
핏펫, 280억원 추가 투자 유치…기보, 투자연계보증 확대 [Geeks' Briefing]
모노랩스, 김제시와 취약계층 복지 지원 협력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노랩스가 김제시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김제시 보건소와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모노랩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김제시에 거주 중인 만 65세 이상 중 주민등록상 1인 가구로 등록된 홀몸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영양 및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김제시가 추진 중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참여자 3000명 중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 36명을 선정했다. 이들은 1 대 1 상담을 통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아이엠’을 제공받는다. 아이엠은 AI가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하고, 한 팩씩 소분 포장하여 정기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해빗팩토리, 연금 관리 서비스 이용자 6개월 새 3.5배 늘어
마이데이터 기반 핀테크사 해빗팩토리는 자사 앱 ‘시그널플래너’의 연금 관리 서비스 이용자 수가 6개월 만에 3.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연금 관리 서비스는 연금 자산을 조회하고 고객이 설정한 노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금액을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정보를 한번에 가져와 맞춤형 ‘노후 준비 보고서’를 발행하고 원하는 고객에 한해 비대면 카카오톡 상담을 제공한다. 해빗팩토리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쌓인 연금 △예상 연금 △연금 계산기 △가이드 등으로 탭을 재구성했다.
핏펫, 280억원 추가 투자 유치…기보, 투자연계보증 확대 [Geeks' Briefing]
엘리스, 장애인 운동선수·예술인 고용
교육 실습 플랫폼 기업 엘리스그룹이 장애인 운동선수와 예술인 채용을 시작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엘리스그룹은 론볼 종목의 임춘희 선수, 미술 분야 예술인 이종원 작가와 고용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앞으로 엘리스그룹 소속으로 체육, 예술 활동을 이어나간다. 임 선수는 엘리스그룹이 장애인 운동선수 교육 및 운영 계약을 맺은 갤럭시아에스엠으로부터 트레이닝 등을 받게 된다. 이 작가는 엘리스그룹이 교육 운영 계약을 체결한 장애인표준사업장 우리행성으로부터 전문적인 미술 교육과 예술 활동 공간 등을 제공받는다. 엘리스그룹은 이 작가의 작품을 활용해 굿즈 및 디지털 아트를 제작하는 등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앤지커머스, 온오프믹스와 협약…소상공인 교육 지원
기업간거래(B2B) 유통 플랫폼 ‘도매꾹·도매매’ 운영사 지앤지커머스는 이벤트 플랫폼 온오프믹스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온오프믹스는 142만 회원이 가입된 국내 최대 규모의 이벤트 플랫폼이다. 앞으로 지앤지커머스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 함께 홍보, 상품 판로 확대 등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온오프믹스 역시 교육 홍보·지원, 상품 판로 확대를 위한 네트워킹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