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 사진=엠프로젝트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 사진=엠프로젝트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 후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문재인입니다'가 문 전 대통령 임기 중 영화 제작 지원 사업 대상에 선정돼 지원금 1억원을 타간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실이 전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입니다'는 2021년 하반기 전주시네마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신청해 같은 해 11월 최종 선정됐다. 해당 공모에는 총 30편의 작품이 응모해 3편이 선정됐다.

조직위에 따르면 당시 문 전 대통령 영화를 선정한 이유는 "정치적 색깔이 반복되는 작품이라는 우려가 있지만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전주국제영화제의 색깔", "정치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로 장편 영화가 흥미로울 수 있을지 우려가 있지만 사전 기획이 탄탄하고 준비 시간이 많아 작품의 완성도 기대" 등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문재인입니다'가 개봉한 10일 서울의 한 영화관 키오스크에 '문재인입니다' 포스터가 나오고 있다.  / 사진=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문재인입니다'가 개봉한 10일 서울의 한 영화관 키오스크에 '문재인입니다' 포스터가 나오고 있다. / 사진=뉴스1
당시 선정위원회의 내부 심사위원은 6명으로, 이 가운데 이동준 집행위원장은 지난해 2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한 영화인 253명 지지 선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선정 심사는 심사위원 전체가 참여하는 토론 심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이후 최종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별도의 선정 기준은 없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재인입니다' 제작진이 제출한 제작기획서에는 연출자인 이창재 감독과 문재인 당시 대통령의 인연을 감독의 '특·장점'이라고 표현했다. 특·장점으로는 ▲청와대 촬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등 잡음 미연 방지 ▲2013년 문재인 당대표 시절 이 감독의 영화를 관람하고 트위터에 글을 남긴 인연 ▲부마항쟁 40주년 기념식 총감독으로 행사에 참석한 대통령님과 인사한 인연 등이 나열됐다. 기획 의도에는 '문 대통령에 헌화' 등 정치적 해석이 가능한 표현도 썼다.

전주국제영화제는 문화체육관광부·전라북도·전주시·영화진흥위원회 등이 후원하는 행사다. 2017년 사드(THAAD) 배치 반대 투쟁을 담은 '파란나비효과', 2019년 4대강 사업을 비판한 영화 '삽질', 2022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을 다룬 '그대가 조국' 등의 다큐멘터리 영화들을 상영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2일 경남 양산시의 한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자신의 퇴임 후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문재인입니다'를 관람하기 위해 앉아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12일 경남 양산시의 한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자신의 퇴임 후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문재인입니다'를 관람하기 위해 앉아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임기 후 '잊혀진 사람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했는데 영화 촬영을 위해 청와대와 협의한 정황이 있고, 전주국제영화제 공모 선정 과정에서도 공정성에 의구심이 있다"며 "퇴임 후 개봉할 문 전 대통령 영화 제작 과정에 청와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