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1분기 실적 예상치에 부합할 것"
유안타증권은 7일 셀트리온에 대해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1만원을 유지했다.

셀트리온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037억원과 18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와 28.6% 증가할 것으로 봤다. 1분기에 셀트리온헬스케어로 4064억원 규모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을 공급하며, 바이오시밀러 매출비중 확대로 30%대의 영업이익률도 회복할 것이란 예상이다.

하현수 연구원은 "지난 분기에 이어 헬스케어 공급 시밀러 품목에 램시마SC가 지속적으로 포함되고 있다"며 "램시마SC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2023년 4분기 램시마SC의 미국 허가가 예상되며, 허가 시점에 맞춰 출시가 가능할 것이란 판단이다. 램시마SC는 피하 주사로 자가 투약이 가능하다는 차별점이 있어, 가격 인하에서 벗어난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셀트리온은 올해 5개(성분 기준)의 신규 시밀러들의 품목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작년 말 기준 허가받은 6개의 시밀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5개가 추가될 수 있는 것이다. 5개 품목은 아일리아 프롤리아 스텔라라 등 대형 제품으로 셀트리온의 시밀러 표적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봤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미국 직판 시작, 오는 7월과 4분기에 각각 유플라이마와 램시마SC의 미국 출시를 예상했다. 5개 추가 시밀러의 판매가 내년부터 시작되면서 성장폭이 커질 것으로 기대했다.

하 연구원은 "유플라이마(휴미라 시밀러)의 미국 허가가 늦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우려가 있다"며 "완제 위탁생산업체(CMO)가 자발적 시정을 요청하는 'VAI'를 받으며 제조 이슈는 해소됐다"고 판단했다. 다음달 유플라이마의 미국 승인을 받으며 시장 우려를
불식시킬 것이라고 했다.

유플라이마는 휴미라의 모든 용량과 제형으로 개발돼, 시밀러 경쟁에서 차별점을 가질 것으로 봤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