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어재단 정덕구 이사장, '시진핑 신시대 왜 한국에 도전인가?' 펴내
"한중 관계 갈등보다 공존 이익 더 커…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과거 회귀 '시진핑 시대'…韓, '필수국가' 돼 공존법 모색해야"
"우리는 중국과 씨름을 해서는 안 됩니다.

워낙 덩치가 크기에 잡히면 넘어갈 뿐이죠. 기술력으로 승부해 중국에 '필수 국가'가 돼야 합니다.

"
민간 싱크탱크 니어(NEAR) 재단의 정덕구 이사장은 최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국가 전체의 생존 방정식 차원에서 보면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공존을 지향해서 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간 '거대 중국과의 대화', '한국을 보는 중국의 본심', '극중지계'(克中之計) Ⅰ·Ⅱ 등을 펴내며 한중 관계를 꾸준히 고민해 온 니어재단이 새로운 시진핑 시대를 분석한 책을 이달 내놓았다.

정 이사장과 윤영관 서울대 명예교수 등 전문가 10명이 참여한 책의 제목은 '시진핑 신(新)시대 왜 한국에 도전인가?'(21세기북스). 변화의 기로에 놓인 한중 관계에 대한 고민이다.

책 출간을 앞두고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재단 사무실에서 만난 정 이사장은 "마오쩌둥(毛澤東·1893∼1976) 30년, 덩샤오핑(鄧小平·1904∼1997) 30년에 이은 시진핑 30년에 대한 책"이라고 소개했다.

"과거 회귀 '시진핑 시대'…韓, '필수국가' 돼 공존법 모색해야"
책은 시진핑 집권 3기 체제의 의미를 짚고 기존의 통치 방식이 앞으로도 유효할지 내다본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 전략 경쟁, 시진핑 체제의 대만 정책 등 국제 정세를 다루며 새 시대가 한국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변화를 초래할지 날카로운 시각으로 살펴봤다.

정 이사장은 현재 중국이 겪는 상황을 '과거 회귀'라는 4글자로 정리했다.

그는 "많은 부분에 있어 과거로 돌아가고 있다"며 "인민의 삶보다는 당, 국가를 우선하고 중국식 사회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주안점이 있다"며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다만, 그는 "시진핑 시대가 겨울이라 하더라도 중국에 춘하추동 사계절이 다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며 "시진핑 시대만 보고 중국 자체를 거부하거나 부인해서는 안 된다"고 힘줘 말했다.

정 이사장은 한국과 중국의 관계는 긴 호흡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여러 차례 조언했다.

많은 국민이 미세먼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사 충돌 등 여러 사안에서 중국에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감정이 아닌 이성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중국은 여러 차례 질곡을 거치더라도 세계 강국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과의 갈등 관계로 뭔가를 얻기보다는 공존으로 얻는 이익이 크다는 전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
"과거 회귀 '시진핑 시대'…韓, '필수국가' 돼 공존법 모색해야"
정 이사장이 생각하는 '생존 방정식'의 해법 역시 냉철한 이성과 선택이다.

그는 "중국과 어떤 부분을 협력하고, 어떤 부분에서는 경쟁할지, 또 어떤 부분은 거부해야 할지 명료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같은 배를 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필수 국가'가 되기 위해 핵심 기술, 틈새 기술, 원천 기술 3가지가 필요하다고 꼽았다.

정 이사장은 "미·중 간 경쟁이 전략적 분쟁, 혹은 충돌로 이어져 한국이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황에 빠졌을 때가 최악일 것"이라며 중국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중국을 향해서도 "한국을 대등한 공존 파트너로 존중했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이사장은 올해 니어재단의 변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 동북아 역학 구도를 중점적으로 연구했다면 앞으로는 연구 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하고, 각계 저명인사 30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재단이 연구한 리포트를 영문으로 발간해 무료로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 이사장은 "그간 '원 맨 플레이'(one man play)로 재단을 키워왔다면 미래를 준비하자는 취지"라며 "다양성, 확장성,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2기 니어재단' 체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회귀 '시진핑 시대'…韓, '필수국가' 돼 공존법 모색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