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까지 남아공-러-중 3국 해군 연합훈련 참여
극초음속 미사일 장착 러' 호위함 남아공 도착
극초음속 미사일 '지르콘'을 장착한 러시아의 호위함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도착했다고 타스와 로이터 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일정으로 진행되는 남아공-러시아-중국 3국의 해군 연합훈련에 참여하기 위한 것으로 훈련 기간 지르콘 발사를 시연할지 주목된다.

러시아 국영 RIA와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4일 러시아에서 출발한 북방함대 소속 고르쉬코프 호위함이 전날 남아공 동부 리처드만 항구에 도착했다.

타스 통신은 "북방함대 장병들이 남아공, 중국 해군과 함께 3국 연합훈련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남아공에 도착한 러시아 해군참모총장 니콜라이 예브메노프 제독이 리처드만 항구에 정박한 러시아 함정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고르쉬코프 호위함에 장착된 지르콘 극초음속 미사일은 사거리가 900㎞에 달하며 음속의 몇 배 속도로 날아 현존하는 미사일 방어 체계로 요격이 어렵다.

로이터에 따르면 고르쉬코프 호위함은 지난달 말 대서양 서쪽 해역에서 지르콘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기도 했다.

극초음속 미사일 장착 러' 호위함 남아공 도착
남아공과 러시아, 중국은 지난 17일부터 동부 콰줄루나탈주의 항구도시 더반과 리처드만 인근 인도양 해역에서 '모시(MOSI)-2'라는 이름의 해군 연합훈련을 진행 중이다.

'모시'는 아프리카 츠와나어로 '연기'(smoke)라는 뜻이다.

2019년 11월 남아공 케이프타운 인근 해역에서 실시한 첫 연합훈련 이후 2년 3개월 만으로 남아공 국방부는 본격적인 훈련은 25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남아공 호위함 1척과 지원함 2척, 중국이 파견한 구축함·호위함·지원함과 해상 유조선도 참가한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전날에는 리처드만 항구에서 남아공 국군의날 기념식도 열렸다.

특히 이번 훈련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24일)과 기간이 겹쳐,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비난을 받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과의 핵군축 조약인 신전략무기감축협정(New START·뉴스타트) 참여 중단을 선언한 전날도 훈련 기간 중이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그러나 3국은 해상 안보 위협에 대응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우호국 간의 군사 훈련일 뿐이라며 서방의 비난을 일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