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보건당국이 29일(현지시간) "아직까지는 중국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국경을 통제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브리짓 아우트란 프랑스 보건위험평가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세계 각국의 중국인 입국 제한 움직임과 관련해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국경 통제를 재개할 이유는 아직 없다"며 "다만 상황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우트란 위원장은 "지금까지 상황은 통제되고 있다"며 중국발 신종 변이 바이러스를 우려할만한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에서 현재 확산 중인 변이는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오미크론 변이들로 확인되고 있다"며 "우리는 오미크론에 대한 면역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독일 보건부 대변인도 정례 정부 합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국 내 상황을 아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아직 국경 통제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코로나19 발병 상황을 보면 위험한 변이가 나타났다는 단서가 없다"면서 "그런 경우 합당한 입국 제한 조처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위험한 변이가 나타난 지역의 경우 변이바이러스 지역으로 선언돼 독일 입국 시 2주 격리가 의무화될 수 있다.

한편 유럽연합(EU) 27개국의 보건 당국자들은 29일 만나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한 유럽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유럽에서는 현재까지 이탈리아만 중국발 입국객 대상 진단검사(신속항원검사)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