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은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감장에서 ‘웃기고 있네’ 필담을 나눈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을 퇴장시킨 데 대해 “적절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적인 자리에서 (두 수석이) 사적인 대화를 나눈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못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대상 국정감사에서는 대통령실 두 수석이 '웃기고 있네'라는 필담을 나눈 것이 카메라에 포착돼 야당이 반발하자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주 원내대표는 이들을 퇴장시켰다.

이를 두고 친윤(친윤석열)계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장제원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까지 하는 게 맞나"라며 "의원들이랑 통화했는데 부글부글하더라. 우리 당원들이 모욕감을 느낀 것 아니냐, 그런 감정을 갖고 있다"고 주 원내대표의 처사를 비판했다. 초선인 이용 의원은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강 수석과 김 수석을 왜 퇴장시키느냐. 문재인 정부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은 더 하지 않았느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사람들마다 여러 가지 보는 견해 차이들이 있다”며 “주 원내대표가 퇴장을 시킨 게 적절하다고 보는 입장”이라고 했다.

최근 대통령실에서 여당을 질책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사실 확인이 되지 않았다”며 “직접적으로 연락을 받은 의원을 찾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당대회와 관련해서는 안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3강 체제'가 유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당을 위해서는 세 분이 나 다와서 경쟁하면 사람들의 관심이 모이고 더 흥행할 수 있고 당을 위해서 좋다는 생각"이라며 "그런데 유 전 의원은 지난번 경기도지사 경선 때 아픔이 있어서 나올 확률이 과연 얼마나 될까 의구심이 있고, 나 부위원장은 최근에 중책을 맡았기 때문에 나오기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