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7)가 11월 6일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막한다. 아프리카 국가가 의장을 맡은 총회인 만큼 기후 적응과 개발도상국 지원 기금 조성 등에 진척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COP27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가입국이 모여 기후 위기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다.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아래로 낮추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2015년 ‘파리협정’도 COP 합의를 통해 탄생했다.

31일 유엔 등에 따르면 이번 COP27의 주요 의제는 △탄소 배출량 감소 △기후 변화 적응 지원 △개도국 지원 등이다. 하지만 예년만큼 열띤 논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에너지 위기에 직면한 주요국이 탄소중립 이슈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여서다. 지난해 열린 COP26에서 온실가스 감축 강화를 약속한 193개국 중 24개국만 유엔에 실행 계획을 제출했다.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 보상도 주요 안건으로 꼽힌다. 올해 사상자 1700여 명을 낸 파키스탄 홍수처럼 극단적 기후 변화의 원인을 선진국이 제공한 만큼 이들이 개도국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COP15에서는 선진국이 민간과 공공기금을 합쳐 매년 1000억달러(약 118조원)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목표 금액을 충족한 적이 없다는 것이 개도국의 설명이다. 이번 COP27에서는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개도국과 이를 부담스러워하는 선진국의 의견 충돌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COP26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논란에서 살짝 비켜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 정권이 설정한 감축 목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뒤집기 어렵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속한 만큼 줄이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한국은 이미 강력한 감축 목표를 제시했다”며 “이번 회의에서는 온실가스를 줄일 구체적 수단을 제시하고 한국이 환경 분야 국제 협력에 적극적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나경원 기후환경대사와 한화진 환경부 장관 등이 윤 대통령의 특별 사절 자격으로 COP27에 참석할 예정이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