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번개장터, 공동대표로 강승현 프랙시스 전무 영입 [Geeks' Briefing]
번개장터, 신임 대표에 강승현 프랙시스 전무 선임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강승현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 전무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번개장터는 최재화 현 대표와 공동 대표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강 신임 대표는 번개장터 대주주인 사모펀드(PEF) 운용사 프랙시스캐피탈의 창립 멤버다. KAIST 수리과학과를 졸업하고 시카고대에서 MBA 과정을 거쳤다. 패션 브랜드 플랙의 대표를 맡기도 했다.
번개장터, 공동대표로 강승현 프랙시스 전무 영입 [Geeks' Briefing]
'단풍 절정' 국립공원 내 전기차 충전소 현황은?
모빌리티 충전 플랫폼 소프트베리가 단풍 명소로 유명한 국립공원 내 전기차 충전소 현황을 공개했다. 회사에 따르면 전국 22개 국립공원에 총 106대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설치된 곳은 지리산 국립공원(13개)다. 이어 한려해상국립공원(10개), 내장산국립공원(9개), 태안해안국립공원(7개) 등이었다.

숙박 스타트업 지냄, 55억원 유치
숙박 스타트업 지냄이 캡스톤파트너스 BNK벤처투자 케이브릿지인베스트먼트 기술보증기금 등으로부터 5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금은 100억원이 됐다.

지냄은 독채나 펜션 등에서 중장기 숙박을 할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 관리 브랜드 '와이컬렉션'과 프랜차이즈 호텔 브랜드 '더리프' 등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레지던스 예약 플랫폼, 노인 숙소 등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번개장터, 공동대표로 강승현 프랙시스 전무 영입 [Geeks' Briefing]
아산나눔재단, '제 1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마무리
아산나눔재단이 데모데이인 '제 11회 정주영 창업경진대회'를 끝으로 지난 3월부터 시작된 8개월 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의 어록인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를 주제로 하는 이번 대회는 12개 창업팀이 참여했다. 73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이들은 6개월의 사업 실행 단계를 거쳐 데모데이 무대에 올랐다.

기업트랙 대상은 명품 수선 플랫폼 '패피스' 운영사 LRHR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디스콰이엇, 무니스가 수상했고 장려상은 나비효과, 스플랩, 카메로테크가 차지했다. 수상팀 전원은 아산나눔재단이 창업지원센터 마루 입주사에 제공하는 글로벌 진출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전문가 매칭 프로그램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번개장터, 공동대표로 강승현 프랙시스 전무 영입 [Geeks' Briefing]
공간공유 플랫폼 앤스페이스, 도시혁신 대상 수상
공간공유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 운영사 앤스페이스가 국토교통부 주최 '2022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신기술 부문에서 도시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박람회는 도시재생, 도시정비, 신기술 등 3개 부문에서 부동산 분야의 혁신 기업과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2013년 문을 연 앤스페이스는 파티루, 스튜디오, 연습실, 공유 오피스 등 MZ세대의 생활 공간 공유 플랫폼이다. 누적 1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KT&G, 상상스타트업캠프 7기 모집
KT&G가 상상스타트업캠프 7기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3년 미만 초기 스타트업과 7년 미만의 재창업 스타트업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올 12월부터 4개월간 교육과 멘토링을 받는다. 데모데이를 통해 선정된 우수 스타트업엔 총 4000만원의 상금과 함께 KT&G 상상플래닛 입주 기회, 엠와이소셜컴퍼니의 투자 검토 기회가 제공된다.

지니뮤직, 음악 AI 스타트업 주스 인수 마무리
음악 AI 스타트업 주스가 KT 계열사 지니뮤직으로부터 받은 51억원 규모 지분 투자 절차가 마무리됐다. 지니뮤직은 주스의 구주 인수 및 제 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지분 약 41%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2016년 문을 연 주스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가사 싱크, BGM 음악 콘텐츠 제작, 디지털 악보 제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슬리드, 동아시아 에듀테크 유망기업 150 선정
동영상 요약·정리·공유 서비스 '슬리드'를 운영하는 비브리지가 '2022 동아시아 에듀테크 유망기업 150'(The East Asia EdTech 150)에 선정됐다. 글로벌 에듀테크 리서치 기관 '홀론아이큐'(Holon IQ)가 선정한다.

슬리드는 영상 캡처와 필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영상 필기 학습 툴이다. 유튜브와 온라인 수업 등에서 강의를 수강하는 학습자는 슬리드를 통해 쉽게 화면을 캡처·필기하며 영상 요약 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