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 거품'이 빠지면서 전환사채(CB)를 대거 찍어낸 제약·바이오회사들의 '위기론'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주가도 대폭 상승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달라졌는데요.





풋옵션 행사 등으로 존속에 어려움을 겪을 회사들이 대거 나올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IT·바이오부 김수진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 기자, 요즘 제약·바이오쪽 분위기가 좋지 않은편인데 어느 정도입니까.



<기자>

먼저 KRX 헬스케어 지수, 그러니까 의약품제조업이나 정밀의료산업에 속하는 종목으로 구성된 시가총액방식 지수부터 보실까요.




지난 2020년 코로나 이슈로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커졌죠.



이 KRX 헬스케어 지수는 코로나 이후로 꾸준히 상승해 2020년 12월 21일 5600선까지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서서히 떨어져 지금은 3000선이 깨졌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2771까지 떨어졌습니다.



<앵커>

지수가 가장 높을 때와 비교하면 시가 총액 절반 수준인 셈이니 투자 심리가 많이 식었네요.




<기자>

코로나가 아직 유행 중이긴 하지만, '거품이 빠졌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 당시에 일부 제약·바이오 기업이 IPO에 실패하는 등 큰 신뢰를 주지 못했다는 이유도 있고요.



<앵커>

그렇지만 지수야 높았다 낮았다 하는거니 그럴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전환사채를 많이 발행한 일부 회사들의 자금난이 예상된다면서요?




<기자>

네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채인 전환사채를 주가도 좋고, 투자도 잘 되던 2020년 전후 높은 가격으로 대거 발행한 회사들이 꽤 있습니다.



실제로 2020~2021년 동안 국내 바이오기업들이 발행한 전환사채 총액만 3조 1,650억 원 수준입니다.





보통 3년 만기가 많으니 내년이 관건입니다.



<앵커>

주가가 많이 빠진 상황에서 제대로 상환될지 의문인데요.




<기자>

네, 올해 말부터 해서 내년에 전환사채 발행 기업들의 자금난이 대거 예상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 조기상환이 가능해지면서, 주가가 전환가액을 밑돌아 투자자들이 풋옵션 행사를 요구하는 경우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투자금을 주식으로 받지 않고 현금으로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긴 합니다.




<기자>

네. 업계에서는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 인터뷰 준비했습니다.



[업계 관계자 : (풋옵션을 요구해도) 현재 바이오주가 폭락한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전환가액에 한참 못미치죠. 리픽싱 조항이 있다 하더라도 이보다도 낮은 주가 때문에, 원금상환을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미 연구개발 및 운영자금으로 자금을 다 지출한 상황이라서 상환여력이 없는 기업이 꽤 많아요 . 게다가 요즘 경기 침체로 자본조달이 매우 어려워져서…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 아마 내년에는 많은 기업들이 도산이라던지, 최대 주주들의 지분이 많이 희석되거나(무리한 자본조달로) 할 겁니다.]

<앵커>

제약바이오 기업 중 최근 전환사채 조기상환을 공시한 대표적인 곳들은 어디가 있습니까?




<기자>

카나리아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EDGC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이 기업들은 상환여력과는 무관하게 조기상환을 공시한 곳들임을 밝힙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지난 13일 2,956억 원 어치 전환사채 조기상환을 공시했습니다. 규모가 큰데, 다음날 동일한 규모로 신주인수권 공시를 냈습니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지난 8월 21억 원 어치 전환사채 조기상환을 공시했고요, (전환사채 잔액 약 182억)



EDGC는 지난 2월 397억 원, 5월 1,600만원, 8월 121억원을 조기상환 한 바 있습니다. (전환사채 잔액 약 70억)



그 외에도 조기상환을 공시한 다양한 회사들이 있고, 아직 조기상환까지는 아니더라도 헬릭스미스 등 계속 전환가액을 조정, 그러니까 리픽싱 중인 제약바이오기업이 많습니다.



<앵커>

자금이 빠지게 된다면 영세한 기업은 미래 보장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자>

네, 회사에 문제가 없고, 파이프라인이 좋은데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돈이 없어서 임상을 중단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심각한 경영난을 겪을 수도 있겠죠.



<앵커>

다만 이번 사태 후에도 살아남은 건강한 기업들을 참고한다면, 투자자 분들의 옥석가리기 기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오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김수진기자 sjpen@wowtv.co.kr
코로나 틈타 찍어낸 전환사채...제약·바이오 역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