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서울본부에 설치된 전광판에 실시간 전력수급 현황이 표시돼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 서울본부에 설치된 전광판에 실시간 전력수급 현황이 표시돼 있다.(사진=연합뉴스)
메리츠증권은 한국전력에 대해 내년에도 요금 추가 인상아 기대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상향하고 목표주가는 2만3000원에서 2만8000원으로 높였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19일 "한국전력의 2분기 연결 영업적자는 5조5000억원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5조3000억원)에 부합할 전망"이라며 "여전히 큰 적자지만 1분기(-7조8000억원) 대비 다소 내려온 모습"이라고 말했다.

석탄 발전 단가는 3분기에도 추가 상승하고 환율 역시 위협적이지만 요금 인상과 SMP상한제가 이를 상쇄시킬 전망이다.

SMP상한제와 연료비 연동제 조정 등 호의적인 규제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특히 올해 역대 최대폭 요금 인상이 이뤄진다. 경험적으로 매년 총괄원가 조정은 연말 혹은 연초에 반영돼 왔는데 이번 연말에도 기준연료비 조정을 기대할 수 있다.

문 연구원은 "과거 요금 인상 시작 시기는 실적 및 주가의 저점으로 작용했다"며 "지금도 원자재 가격 관련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나 지난 2년 대비 제한적이고 동사의 전통적 악재인 요금 인하, 발전믹스 악화 리스크가 사라진 상황에서 최소한 손해보지 않는 투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