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잘 팔리면 뭐하나"…밀린 車주문만 100만대
주문받고도 생산하지 못한 현대자동차·기아의 국내 ‘백오더’ 물량이 지난달 기준 100만 대를 넘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여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중국 부품공장이 폐쇄된 것도 생산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 배경으로 꼽힌다. 회사 측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매력적인 신차가 줄줄이 나오며 소비자의 ‘계약 러시’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 대란에 빠져 제대로 주문을 소화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올 판매 목표 달성 난망

6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의 국내 백오더 물량은 지난해 초 10만 대에서 올해 초 40만 대, 지난달 50만 대로 늘었다. 현대차의 내수 백오더 물량까지 합치면 100만 대 이상이 밀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현대차·기아의 지난해 총 판매량 666만 대의 15%에 달한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747만 대를 팔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내놓은 상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목표 달성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반도체 부족 사태 장기화를 해결할 뾰족한 방법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단독] "잘 팔리면 뭐하나"…밀린 車주문만 100만대
기아의 지난달 국내 공장 생산 차질은 2만6000대, 생산 목표 달성률은 82%로 집계됐다. 반도체 부족으로 1만9000대, ‘와이어링 하니스(전선 뭉치)’ 수급난으로 7000대를 만들지 못했다. 미국, 멕시코, 슬로바키아, 인도 등 해외 공장에서도 1만4000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 목표 달성률은 90%다.

기아는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4월 생산량도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에 그칠 전망”이라며 “해외 주요 지역에서도 초과 수요가 해소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은 기아만의 문제가 아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국에 있는 차량용 반도체 공장이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오토포캐스트솔루션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3일까지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전 세계 자동차 생산 차질은 134만 대에 이른다. IHS마킷은 올해 전 세계에서 700만 대가 반도체 부족으로 제조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해외 업체들은 반도체 몰아주기

‘출고 대란’도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지금 주문하면 1년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 당장 계약해도 내년 10월이 지나야 차가 나온다는 얘기다. 카니발(8~11개월), 니로 하이브리드(11개월), K8(6~13개월), K5(5~11개월), 봉고(4~10개월) 등 대다수 모델이 비슷한 상황이다.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차종 중엔 GV60, GV70 전기차, 아이오닉 5, 포터 EV 등의 대기 줄이 길다. 주문 후 12개월이 지나야 차량을 받을 수 있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내놓은 해법은 ‘반도체 몰아주기’다. 고급 브랜드의 차량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픽업트럭 등 수익성이 높은 차량을 집중적으로 생산해 수익성을 방어하는 전략이다.

현대차·기아는 ‘물량 최대화’ 전략을 택했다. 일부 모델이 아닌 모든 차종에 반도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해 최대한 생산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최근 주주총회에서 차량별 반도체 최적 배분, 대체 소자 개발 등을 통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