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10년만에 수장 교체…'함영주號' 닻 올렸다
총자산 규모 650조원의 국내 3위 금융그룹 하나금융이 함영주 회장(사진) 시대를 열었다. 하나금융 회장이 바뀐 것은 2012년 이후 10년 만이다.

25일 하나금융은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함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을 가결했다.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8일 함 부회장을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수년간 그의 발목을 잡아온 채용부정 및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중징계 관련 사법 리스크에도 주주들은 이날 큰 이견 없이 함 부회장을 그룹의 새 수장으로 선택했다. 그룹 안팎의 변곡점에서 조직의 안정과 변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에서다.

앞서 일부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가 반대표 행사를 권고하기도 했지만 전체 지분의 3분의 2(67.53%)를 보유한 외국인 주주들의 지지는 흔들리지 않았다. 최대주주(9.19%)인 국민연금도 찬성표를 던졌다. 함 회장의 임기는 3년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조직 내 최고 ‘덕장’으로 꼽히는 함 회장은 통합 하나은행장, 지주 부회장으로서 매년 실적 경신을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경영 성과 측면에서도 적격”이라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외국인 주주들은 함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이 코로나19 사태를 포함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중간배당을 꾸준히 해온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고졸 신화’ ‘시골 촌놈’ ‘영업의 달인’. 함 회장을 따라다니는 수식어들이다. 1956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 강경상고를 졸업한 뒤 고졸 행원으로 1980년 서울은행에 입행했다. 2002년 서울은행이 하나은행에 합병될 당시 서울은행 수지지점장이었던 그는 남다른 영업력으로 합병된 하나은행에서도 승승장구해 2015~2019년 하나·외환은행이 통합한 KEB하나은행 행장까지 올랐다.

독보적인 영업력과 대비되는 친근함과 적을 만들지 않는 리더십이 그의 강점이다. 함 회장이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부행장 시절 직원 1000여 명의 이름과 생일, 신상을 거의 다 기억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2016년부터 그룹 부회장을 겸직하며 경영지원부문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부문을 이끌었다.

함 회장 체제의 하나금융은 금융의 경계가 무너지는 환경에서 다른 금융사는 물론 빅테크(대형 인터넷기업)와의 생존 경쟁에서 앞서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은행에 치우친 그룹의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것도 숙제다.

하나금융은 경쟁사보다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부문 확대에도 더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김정태 전 회장은 2년간 고문을 맡아 경영자문에 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금융은 주총에서 그에게 50억원의 특별공로금을 지급하는 안건도 가결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