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해시드
사진=해시드
해시드와 피에스엑스(PSX)가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 공동연구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피에스엑스는 비상장 증권 거래 플랫폼인 '서울거래 비상장'을 개발 및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서울거래 비상장은 금융위원회 샌드박스를 받았다.

양사가 공동연구하는 증권형 토큰은 시큐리티 토큰으로도 불리며,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법적인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고 발생 수익에 대한 청구 및 의사 결정의 권리를 포함할 수 있다. 증권형 토큰의 잠재적인 적용 분야는 주식과 채권 등과 같은 금융자산, 부동산 외 다양한 형태의 현물 자산 혹은 자산의 지분 등이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주식 시장 전반을 디지털화하면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연구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증권형 토큰 적용사례 공동분석 및 연구 △연구과제 자문·심의 등 인적 교류 △주주 및 자산시장 공시의 효율화 △투자자 보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망 △증권 및 자산시장 전반과 관련된 디지털화 연구 및 시제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김세영 피에스엑스 대표는 "증권형 토큰은 기존 금융시장의 다양한 마찰을 제거할 수 있는 혁신 잠재력이 큰 기술"이라며 "해시드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큐리티 토큰 기반 대체 거래소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증권형 토큰의 도입을 통해 비약적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거래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에 이미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정부와 민간 영역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며 "플랫폼 참여자들에 대한 주식 분배와 개방형 거버넌스 구축 등 프로토콜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환경에 증권형 토큰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