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중국 기업과 천연가스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안티 캐시 우드와 팔라듐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중국 기업 ETF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은 최근 롤러코스터 같은 흐름 보였습니다. 중국 당국의 한마디, 그리고 미국의 규제 움직임에 울고 웃는 모습입니다. 어제 장에서는 내렸던 중국 기업들은 오늘 장 올랐습니다. 특히 알리바바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어제 주가 부양을 위해 자사주 매입액을 당초 계획보다 늘리기로 했습니다. 알리바바 오늘 장 11% 오르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외에도 바이두는 약 5%, 징둥 닷컴은 약 5%, 니오는 약 7% 상승했습니다. 중국 기업들이 오늘 장 좋은 흐름 보이자 관련 ETF도 상승했습니다. Invesco Golden Dragon China ETF(PGJ) 체크해보겠습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7.37% 상승했습니다.

다음으로 천연가스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천연가스 현물 가격은 오늘 장 5% 오르고 있습니다. 천연가스 가격은 난방수요에 따라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 주 미국 내 기온이 예상보다 낮아 난방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자 오늘 장 오른 겁니다. 또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대체제로 미국산 천연가스가 주목받으면서 수출 수요 또한 계속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천연가스 현물 외에도 선물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천연가스 선물 가격을 따라가는 ETF도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UNG) 확인해보겠습니다. US 코모디티 펀드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3.73% 상승 마감했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안티 캐시 우드 ETF입니다. 오늘 장 기술주들은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95% 올랐습니다. 따라서 기술주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캐시 우드의 아크 이노베이션 ETF도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약 4.66% 올랐습니다. 아크 이노베이션이 오르자 이를 역으로 따라가는 SARK는 내렸습니다. Tuttle Capital Short Innovation ETF(SARK)는 터틀 택티컬 매니지먼트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4.69%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음으로 팔라듐 ETF 살펴보겠습니다. 팔라듐은 금과 함께 3대 귀금속으로 꼽혀왔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정화 촉매에 주원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팔라듐 역시 러시아 생산 비중이 높은 산업재입니다. 그렇다 보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급격하게 가격이 오른 바 있습니다. 최근 공급 우려가 다소 진정되면서 가격이 내렸습니다. 오늘 장 팔라듐 가격은 약 2% 빠지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Aberdeen Standard Physical Palladium Shares ETF(PALL) 확인해보겠습니다. 에버딘에서 운용하고 있고 팔라듐 현물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4.48%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3월 23일 ETF 시황...중국 기업·천연가스 관련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