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가계부채가 경제 제약요인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확대 등 상환 능력에 기반한 대출 관행을 정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에서 "가계대출 증가세를 코로나 이전 수준인 4~5%대로 관리하고, 서민과 취약계층의 실수요대출에 대해서는 충분한 한도와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세심하게 관리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함께 미국 테이퍼링, 인플레이션 가속화, 중국경제 경착륙 우려 등은 한국경제의 불안 요인"이라며 "올해 우리나라 금융은 코로나 극복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위기 극복 과정에서 가려져 있던 잠재리스크도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했다.

이어 정 원장은 "이 같은 리스크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회사는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정부와 금융당국은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프리워크아웃, 채무 재조정 제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매출 회복 지원을 위해 은행 및 유관기관과 연계한 소상공인 경영컨설팅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 원장은 "구조화 및 유동화 과정 등을 거치며 부동산금융의 형태도 복잡해졌다"며 "금융회사가 보유한 부동산 관련 자산에 대해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고, 투자손실을 적시에 평가하여 손실흡수능력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원장은 금리 상승기 단기 금융시장 리스크 관리 강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시장금리가 예상보다 빠르게 상승할 경우 환매조건부채권(RP),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단기자금시장 의존도가 높은 비은행권 금융회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우려된다"며 "단기금융시장 충격에 대비한 금융회사의 유동성 영향, 업권 간 전이 가능성 등을 폭넓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