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층이 결집된 호남을 찾아 "민주당을 심판해달라"며 표심 구애에 나섰다.

윤 후보는 23일 '김대중 정신을 저버린 민주당, 호남에서 심판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광주와 전남 순천·여수를 찾아가 1박 2일의 짧은 호남 일정을 마무리한다. 호남에 계신 분들을 한 분이라도 더 찾아뵙고 싶다는 제 욕심 때문인지 호남 일정은 유독 짧게 느껴지고 상경 발걸음이 늦어진다"고 운을 뗐다.

윤 후보는 "호남은 민주주의와 통합의 상징인 김대중 대통령을 배출한 곳이다. 그런 호남을 기반으로 성장한 민주당이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리고 국민들을 갈라치는 정치를 하고 있다"며 "김대중 대통령이 중시한 용서와 화해의 정신은 온데간데없고 국민 편 가르기에 골몰한 지 이미 오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대중 정신을 잊은 민주당을 호남에서 심판해주셔야 한다. 호남은 텃밭이라며 자만하는 민주당을 이번 기회에 따끔하게 혼내 달라"며 "민주주의를 저버린 민주당은 호남을 저버린 민주당이다. 호남의 민주당 심판이 대한민국을 바꾸고, 한국 민주주의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과연 윤석열이 해낼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많으시다는 걸 저 역시 잘 알고 있지만, 원칙과 소신, 뚝심의 윤석열은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보여드리겠다"며 "상황에 따라 이랬다가 저랬다가 입장 바꾸는 정치, 저는 하지 않겠다. 우리 이번만큼은 지긋지긋한 지역주의의 사슬을 말끔히 벗자"고 했다.

그러면서 "마침 국민 대통합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새시대준비위'도 출범했다. 박주선, 김동철, 이용호, 윤영일 등 정권교체를 바라는 수많은 호남 인사들이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동참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대를 함께 만들어보자는 뜨거운 열망 절대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