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시리즈 [사진=연합뉴스]
아이폰13 시리즈 [사진=연합뉴스]
올 3분기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며 애플과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한 자릿수로 좁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스마트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미국 시장 내 업체별 점유율은 애플이 42%로 가장 높았고 삼성전자가 35%로 뒤를 이었다. 모토로라(8%) TCL(5%) 원플러스(3%) 등이 뒤를 이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애플은 3%포인트, 삼성전자가 5%포인트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분기 32% 이후 가장 높은 분기별 점유율을 기록하며 애플과의 점유율 격차를 한 자릿수까지 좁히는 데 성공했다.

제프 필드핵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애플 아이폰13은 공급 부족에도 불구하고 3분기 미국 전체 판매량의 17%를 차지했다"며 "삼성전자도 최근 폴더블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갤럭시A32 5G 모델로 중저가 5G폰 판매량을 늘렸다"고 분석했다.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
[자료=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
모토로라는 시장에서 철수한 LG전자의 점유율을 일부 가져가며 3위에 오른 것으로 풀이됐다. 특히 모토로라 공장은 대부분 중국에 있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재확산에 따른 베트남 공장 폐쇄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유럽 시장에선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3분기 유럽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30.4%를 기록했다. 샤오미가 23.6%로 2위, 애플은 22.1%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사진=뉴스1]
삼성전자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사진=뉴스1]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