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 사료 살 땐 '강형욱 카드'…육아상담 땐 '오은영 카드'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왼쪽 첫번째)와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두 번째) 등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상품 관련 할인 혜택을 집중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나왔다. 비씨카드는 인플루언서들을 카드 전면에 내세운 콘셉트의 ‘인디비주얼 카드(인디카드)’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인디카드는 ‘강형욱 카드(반려동물)’, ‘김계란 카드(피트니스)’, ‘오은영 카드(육아)’, ‘임블리 카드(패션/뷰티)’ 등 네 종류로 구성됐다. 일률적인 기본 혜택을 없애는 대신 각 전문 분야 인플루언서가 직접 상품 혜택 구조를 기획하도록 해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강형욱 카드는 옵티펫과 이거먼댕냥, 위그힐 등 반려동물 용품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의 15%를 할인해 주는 혜택이 탑재됐다. 헬스 유튜버 김계란의 이름을 내세운 김계란 카드는 빡(에너지드링크 등)과 칼로바이(단백질 보충제 등) 등 가맹점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은영 카드 이용자는 오은영 아카데미 3만원 할인과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플레이큐리오 상품 이용금액의 5%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블리 카드에는 임블리 쇼핑몰 등 할인 혜택이 탑재됐다.

각 카드가 제공하는 혜택의 종류와 할인 폭 등은 매월 또는 분기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된다. 비씨카드는 인디카드가 고객과 가맹점주, 인플루언서 등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카드라고 설명했다. 고객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검증한 제품과 서비스 등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가맹점주는 인플루언서와의 연계를 통해 별도 광고 없이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각 인플루언서들은 팬덤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특정 제휴 기업이 아닌 특정 인플루언서를 전면에 내세워 카드를 만드는 것은 이번이 최초 시도다. 최원석 비씨카드 사장은 “인디카드는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다음 단계의 카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