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민복지 공약’ 발표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동에 있는 자신의 대선 경선 캠프 사무실에서 ‘서민복지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 ‘서민복지 공약’ 발표 >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동에 있는 자신의 대선 경선 캠프 사무실에서 ‘서민복지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최근 젊은 층과 중도층에서 우위를 앞세워 “당심은 민심을 이기지 못한다”며 경선 승리를 자신했다. 당내 경선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서는 “나는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고, 윤 전 총장은 대통령 후보가 되려는 사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홍 의원은 28일 서울 여의도 jp희망캠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심이 민심을 이기려고 하면 국민의힘은 대선에서 절대 이길 수 없다”며 “모든 여론조사 지표가 홍준표만이 이길 수 있다는 것으로 대부분 나오고 있는데 당원들이 어떻게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최근 당심과 민심 간 괴리에 대해선 “8월 중순까지 윤 전 총장이 유일한 대안이었던 것이 아직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망언 속에 2030세대로부터 시작된 열화와 같은 지지로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을 넘은 지 한 달이 됐다”며 “이미 40대와 50대까지 확산됐는데 60대 이상의 장년층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역할은 경선 구도를 박빙으로 만드는 데 쓰임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은 정치권 입문 후 3개월 동안 26번의 실언과 막말을 했다”며 “후보 선출 이후 4개월의 시간 동안 윤 전 총장이 전쟁 상황과 같은 시기를 돌파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홍 의원은 대선후보로 결정될 경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을 묻는 기자의 말에 “본선에 도움이 될지 안 될지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다만 “개인적인 감정으로 정치하지 않는다”며 영입 가능성을 열어뒀다. 경선 경쟁자인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과의 단일화설에 대해서는 “찌라시 정치”라며 일축한 반면 대선 출마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연대에 대해서는 “우리 당 후보 가운데 홍준표만이 유일하게 가능하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홍 의원은 앞서 열린 ‘서민복지 대전환’ 공약 발표회에서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게 더 많은 복지를 지원하겠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보편 복지’에 맞선 ‘선별 복지’를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홍 의원은 “정권교체의 키는 2030세대와 중도층, 호남이 쥐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이) 2030세대와 호남에서 한 자릿수에 불과한 지지율, 중도층으로부터 외면받는 지지율로 어떻게 본선에서 이기겠느냐”고 지적했다. 최근 현역 의원들이 윤 전 총장 캠프로 집결하는 것에 대해서도 “국회의원들을 모집하는 것은 구태 정치”라며 “당원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두고 보라”고 경고했다.

최근 윤 전 총장 캠프의 인사 영입에 대해 ‘줄 세우기’ ‘구태정치’라고 잇따라 지적해온 홍 의원은 이날도 “김종인 전 위원장이 윤 전 총장 캠프에 파리떼가 들끓는다고 했다”며 “파리떼는 부패한 곳에만 들끓는다”고 비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