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후유증으로 알려진 '코로나 발가락' 증상 /사진=트위터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알려진 '코로나 발가락' 증상 /사진=트위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알려졌던 '코로나 발가락(Covid toe)'의 원인이 밝혀졌다.

지난 7월 '코로나 발가락'으로 인해 신발을 신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겪는 13세 스코틀랜드 소년의 사연이 공개돼 해당 후유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코로나 발가락'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발가락이 벌겋게 부어 오르거나 피부에 반점이 생기는 증상으로, 이후 대부분 저절로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6일 BBC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대학교 연구진은 영국 피부과학저널(PJD)을 통해 '코로나 발가락'은 신체가 바이러스를 퇴치하려고 공격 모드로 전환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지난해 봄부터 코로나 발가락 증상이 의심되는 50명과 코로나19와 관련 없이 유사한 증상을 보인 13명을 비교해 코로나 발가락의 원인을 분석했다.

연구진은 "코로나 발가락은 바이러스 감염 시 동물의 세포에서 생산되는 항바이러스성 단백질인 인터페론과 침입한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자신의 세포와 조직을 공격하는 항체가 합쳐지며 발가락에 있는 모세혈관을 자극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해당 증상은 일반적인 동상 증세와 마찬가지로 저절로 사라지지만, 약물 치료가 필요한 환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진은 '코로나 발가락'과 관련된 면역체계 부분을 정확히 알아낸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