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란의 경제한끼'는 내 자산을 지키는 든든한 한 끼 같은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한국경제 유튜브 채널에서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동학개미의 스승’으로 불리는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5일 유튜브채널 한국경제의 ‘허란의 경제한끼’에 출연해 “최근 외국인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매도세에 관심이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기업의 펀더멘털, 즉 수익구조에 변화가 없는지를 살피는 게 중요하지 '남들'이 산다고, 판다고 해서 휩쓸리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존리 대표는 “주가가 8만원일 때는 좋은 회사라고 하다가 7만3000원으로 떨어지니 ‘문제 있는 회사’라고 여긴다”며 “바뀐 것은 기업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10년 뒤 삼성전자의 운명을 좌우할 건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 분야로 꼽힙니다. 그는 “20년 전에도 삼성전자가 살아남겠냐 논쟁이 있었다”며 “10년 뒤를 내다본다면 지금 삼성전자가 대만 TSMC의 시장점유율을 얼마나 가져올지 논쟁은 의미가 없기도 하다”고 꼬집었습니다.
존리 대표님, 삼성전자 주식 어떻게 해야 할까요? [허란의 경제한끼]
그는 “삼성전자의 약점을 꼽으라면 사업이 너무 분산돼 있는 것”이라며 “회사가 100조원이 넘는 보유현금을 어떻게 현명하게 사용할지, 경영진이 난관을 극복할 지를 지켜보면 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흔들리는 장에서 지치지 않으려면 '메가트렌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일 텐데요. 메리츠자산운용이 20세 이하 장기 투자자를 겨냥해 운용 중인 '메리츠주니어펀드'를 보면 장기적인 메가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이 장기투자용 펀드의 1위 보유종목은 카카오이지만, 삼성전자는 없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존리 대표가 카카오를 좋은 기업으로 꼽은 이유는 뭘까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