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개혁했던 유승민, 공무원 노조 찾아 설득
박근혜 정부 시절 공무원연금을 개혁했던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사진)이 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을 만나 “국민 관점에서 생각해달라”고 촉구했다.

유 전 의원은 11일 서울 남영동 공노총 사무실을 찾아 정책 간담회를 열고 연금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과거 새누리당 원내대표 시절 유 전 의원은 공무원연금개혁법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청와대’와 멀어졌다. 연금개혁은 유 전 의원이 이번 대선에서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울 만큼 소신을 갖고 있는 분야다.

공노총 측은 당시 공무원 연금개혁을 ‘개악’이라고 평가하며 “국가를 위해 헌신과 봉사하며 피와 땀이 서린 돈이다. 많은 부분을 감내했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공무원 입장에서 보면 당연히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대로 가면 각종 연금이 적자로 돌아서면서 국가 재정에 부담이 생긴다”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연금개혁을 공약하면 ‘도대체 표를 얻으려고 하는 짓이냐’며 주변에서 반대가 많다”며 “이 자리에 있다고 달콤한 말만 하면 제가 거짓말쟁이가 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이번 대선에 출마하면서 △고갈 시점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연금개혁 △개혁 시점 이전까지 약속된 혜택은 인정하는 불소급 개혁 △논의 과정 투명 공개 등을 담은 연금개혁 공약을 내놨다.

유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년 동안 보건복지부가 가져온 연금개혁안 4개를 다 퇴짜놓고 아무것도 안 하지 않았느냐”며 “이런 무책임한 정부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20년 뒤에는 국민연금이 적자가 나고 30년 뒤에는 급속도로 고갈될 것이라며 국민연금개혁을 공약으로 제시한 상태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