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A씨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피소 유출에 대해 이제라도 사과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요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남 의원은 지난해 7월 피해자의 고소 준비 정황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달했다.

A씨와 그의 가족들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남 의원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말도 안 되는 신조어를 만들어 나의 명예를 훼손시켰고, 더욱 심각한 2차 가해가 벌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했다"며 "고소장을 접수하기도 전 상대방에게 고소 사실이 알려질 수 있다는 사실이 다시 생각해도 끔찍하다"고 밝혔다.

A씨는 "법적인 절차를 밟아 잘못된 행위에 대한 사과를 받고 상대방을 용서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 모든 기회를 세 사람(남 의원·김영순 전 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임순영 전 서울시 젠더특보)이 박탈했다"고 주장했다.

A씨와 가족들은 지난달 박 전 시장의 강제추행 혐의가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 종결되고 서울시 관계자들의 방조 혐의 역시 무혐의로 결론나자 2자 가해가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A씨의 동생은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경찰 수사 발표가 있던 날 기다렸다는 듯 '성추행 고소가 거짓 고소임이 밝혀졌다'고 누나에게 경고했다"며 "정치에 뜻이 있거나 영향력 있는 분들이 누나의 성추행 피해 사실을 부정하는 말을 할 때마다 누나와 가족들이 흘린 피눈물은 바다를 이룰 지경"이라고 했다.

A씨의 어머니는 "(A씨를) 더 씩씩하게 살자고 겨우 달래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나와서 사과 같지 않은 사과를 하고, 또 달래면 윤준병 민주당 의원이 사필귀정이라는 등 뭐라 하고, 또 달래 놓으면 진혜원 서울동부지검 부부장 검사가 꽃뱀이 어쩌고 뭐라 한다"며 "김주명, 오성규, 민경국, 김민웅 같은 사람들이 나와서 한마디씩 황당한 소리를 하는 상황이 되풀이되며 우리는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피폐해졌다"고 말했다.

방조 혐의로 고발된 오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지난달 자신의 SNS에서 "경찰 조사에 의해 고소인 측 주장이 거짓이거나, 억지 고소·고발 사건이었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언급했다.

서울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윤 의원도 당시 SNS에서 "성추행 수사가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지 5개월여 만에 마침표를 찍었다.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했다.

최근 진 검사는 SNS에 "꽃뱀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가설이 매우 다양하지만 사회적 생활을 하는 지능 있는 포유류 중에선 '지위상승'과 '경제적 지원' 가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진 검사가 언급한 '꽃뱀'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를 암시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법원이 별도 사건 재판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를 사실상 인정한 가운데, 경찰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결론을 내리는 데 필요한 증거가 충분하지 못했다"며 "(박 전 시장의) 휴대폰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이 실행되지 못했고, 당사자 진술을 듣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고 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