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조정위원회' 임원…출국 거부하다 '정권찬탈' 혐의로 체포

'대선 부정 논란'으로 정국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옛 소련국가 벨라루스에서 '정권 찬탈' 시도 혐의로 체포된 여성 야권 인사가 체포 과정에서 살해 협박을 받았다며 수사를 요구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벨라루스 야권 단체인 '조정위원회' 간부회 임원 마리야 콜레스니코바는 10일(현지시간) 형사 사건 예비조사 기관인 수사위원회로 보내는 진정서에서 자신을 체포하면서 살해 위협을 가한 사법기관 직원들을 형사 입건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국혼란 벨라루스 여성 야권인사 "체포 과정서 살해 협박 받아"
조정위원회는 야권이 지난달 대선 이후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 정권의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재선거와 정권 교체를 위해 설립한 조직이다.

벨라루스 당국은 조정위원회를 정권 찬탈을 위한 불법 단체로 규정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조정위원회 사건 관련 피의자로 수사위원회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콜레스니코바는 진정서에서 "나를 살해하겠다는 협박이 있었으며 나는 그것을 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법기관 직원들이) 내가 자발적으로 벨라루스를 떠나지 않으면 산채로든 절단해서든 강제로 출국시키겠다고 했다"면서 또 "25년 동안 징역형을 살리거나 수감 시설에서 골탕을 먹이겠다는 위협도 했다"고 폭로했다.

콜레스니코바와 조정위원회 공보서기 안톤 로드녠코프, 집행서기 이반 크라프초프 등은 지난 7일 갑자기 연락이 두절됐다.

이튿날 현지 국영 통신 '벨타'는 이들이 불법으로 우크라이나로 출국하려다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로 출국한 로드녠코프와 크라프초프 등은 벨라루스 당국이 자신들과 콜레스니코바를 함께 우크라이나로 쫓아내려 했지만, 콜레스니코바가 자신의 여권을 찢어버리면서 그녀는 출국시키지 못하고 체포했다고 전했다.

이후 수사위원회는 조정위원회의 정권찬탈 시도 사건에 대한 피의자로 콜레스니코바 등을 체포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전날 다른 조정위원회 간부회의 임원 막심 즈낙도 체포했다.

이로써 조정위원회 간부회 임원 7명 가운데 6명이 체포되거나 외국으로 강제 출국당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이날 수사당국에 조정위원회에 대해 더 엄격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벨라루스에선 지난달 9일 대선에서 26년째 장기집권 중인 루카셴코 대통령이 압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정권의 투표 부정과 개표 조작, 시위대 강경 진압에 항의하는 야권의 저항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정국혼란 벨라루스 여성 야권인사 "체포 과정서 살해 협박 받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