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원과 함께 ‘2020 지역문화 활동가 지원 사업’을 공모하고 30개 단체를 선정했다.

10일 문체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역의 문화기획자들이 주도적으로 해당 지역의 현안과 문제를 찾아내고 문화를 매개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코로나19와 관련한 비대면 문화 프로그램, 재난 외상 극복을 위한 문화 치유프로그램 등이 추진된다.

이번 공모에선 전국을 10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당 자율기획형 1개 단체와 실험기획형 2개 단체씩 모두 30개 단체를 선정했다. 자율기획형은 문화 기획과 활동 경력 3년 이상인 중진 문화 단체가 대상이며, 프로그램 실행 비용 2000만원을 지원한다. 실험기획형은 경력 3년 미만인 단체를 대상으로 실행 비용 500만원을 지원한다.

선정 단체들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과 주민·예술가가 함께 지역 상권을 되살리는 기획, 전시·길거리 그림·거리공연 등을 활용한 지역 회복 사업 등을 추진한다.

문체부와 진흥원은 연말까지 지역문화프로그램 기획과 활동을 돕는 전문가 상담, 지역문화활동가 공동 연수회, 성과 공유회 등에 선정 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