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강경화와 불화설에 "제가 부족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사진)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갈등설을 진화하기 위해 ‘트위터 사과문’을 게재했다. 청와대 참모와 외교 정책 수장 간의 불협화음에 이목이 쏠리자 이례적으로 몸을 한껏 낮췄다는 평가다.

김 차장은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강 장관과의 설전에 대해 “외교안보라인 간의 이견에 대한 우려들이 있는데, 제 덕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소용돌이치는 국제 정세에서 최선의 정책을 수립하려고 의욕이 앞서다 보니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 제 자신을 더욱 낮추며 열심히 하겠다”고 사과했다.

최근 외교가를 뜨겁게 달군 강 장관과의 ‘영어 설전’과 관련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지난 16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강 장관은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예전에 김 차장과 다툰 적이 있지 않냐.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당시 김 차장이 외교부 직원을 불러다 혼내고, 강 장관과 싸우다가 말미에는 영어로 싸웠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라고 묻자 “부인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강 장관의 답변이 사실상 김 차장과의 갈등을 인정한 것이란 분석이 잇따르면서 문재인 정부 외교 라인 설전이 연이틀 도마 위에 올랐다.

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 당시 김 차장이 외교부 문건의 맞춤법이 틀렸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강 장관이 “우리 직원들에게 소리치지 말라”고 화냈고, 이에 김 차장은 “이츠 마이 스타일(It’s my style: 이게 내 방식이다)”이라고 언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