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회사의 분할 계획에 반대하는 파업을 벌인다.

현대중공업 노조(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중앙대책위원회를 열고 오는 16일 2시간 파업을 결의했다고 8일 발표했다. 노조는 파업 당일 울산조선소에서 올해 임금·단체협약 투쟁 출정식과 법인분할(물적 분할) 저지 결의대회도 연다. 22일에도 파업하고 서울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노조 집행부는 31일로 예정된 회사 분할 임시 주주총회에 주주로서 참여해 반대표를 던질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3월 200여 명의 간부만 참여하는 파업을 두 차례 벌였다. 전체 조합원이 조업을 중단하는 파업 시도는 올 들어 처음이다.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신설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나누는 물적 분할을 추진하고 있다. 분할 뒤에는 한국조선해양이 신설 현대중공업 지분을 100% 보유한다.

분할 후 한국조선해양은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을 현물로 출자받을 예정이다. 신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을 자회사로 거느리며, 현재 현대중공업의 연구개발(R&D) 인력을 남겨 조선사업 본부 역할을 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물적 분할을 하면 주요 자산은 한국조선해양에 가고 신설 현대중공업은 부채만 떠안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신설 현대중공업 근로자가 언제든 해고될 수 있다는 식의 위기의식을 조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작년 9월 말 기준 7조9046억원의 유동자산 중 6조5160억원과 대부분의 특허권을 신설 현대중공업이 보유하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이 주요 자산을 가져간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 “임·단협과 근로자 지위가 자동으로 승계되기 때문에 고용 불안 염려도 없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현대중공업 노조가 올해 임·단협 교섭을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해 분할 반대를 앞세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2만3526원(6.7%) 인상, 원·하청 총고용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