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UN' IATA 연차총회 내년 6월 서울서 열린다…대한항공 주관
내년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 총회가 서울에서 대한항공 주관으로 열린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IATA는 지난 2∼5일 호주 시드니에서 제74회 연차총회를 열고 내년 연차 총회 주관항공사로 대한항공을, 개최지로 서울을 확정했다.

내년 연차 총회 의장은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이 맡는다. 이는 총회 주관항공사 최고경영자(CEO)가 총회 의장을 맡는 데 따른 것이다.

IATA 총회가 서울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ATA는 내년 총회에 약 120개국 280여개 항공사 CEO를 비롯해 항공기 제작사 및 유관업체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IATA 총회에서는 국제항공산업의 발전과 제반 문제 연구, 항공산업의 경제성 및 안전성 논의, 회원사 간 우호 증진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IATA는 1945년 세계 각국의 민간 항공사들이 모여 설립한 국제협력기구로, 현재 120개국 287개 민간 항공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IATA는 국제항공 정책 개발, 규제 개선, 업무 표준화 등 항공업계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며 회원사 안전운항을 위한 감사프로그램(IOSA)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한항공이 1989년 1월 처음 IATA에 가입해 분야별 6개 위원회 중 4개 위원회 핵심 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역할을 해왔다.

조양호 회장은 IATA 최고 정책심의·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BOG) 위원이자 전략정책위원회(SPC)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SPC는 31명의 집행위원회 위원 중 별도 선출된 11명으로 이뤄진 기구로, IATA의 전략 및 정책 방향, 예산, 회원사 자격 등 굵직한 결정을 내린다.

대한항공은 조 회장이 올해로 17년째 IATA 집행위원을 역임하고 2014년부터 SPC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이 그동안 IATA에 공헌한 점 등이 총회를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대한항공은 내년 IATA 총회 기간 전 세계 항공산업 트렌드 및 변화를 선도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을 마련해 글로벌 항공사로서 위상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IATA 총회에 앞서 올해 10월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사장단 회의 주관사로 한국에서 행사를 주관하며 세계 항공업계에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