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권 재건축, 도심권 재개발 조합 등이 연합한 ‘서울미래도시재개발·재건축시민연대(서미연)’가 25일 공식 출범했다. 서미연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서미연 재개발·재건축 세미나'를 열고 단체 구성 배경과 향후 활동 방침 등을 결의했다. 이날 세종홀에 마련된 약 500개 좌석이 모자라 참석자 수십여명이 서거나 신문지를 깔고앉아 세미나를 들었다.

서미연은 압구정 특별계획구역 3~5구역,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잠실 진주, 한신4지구, 한남3구역, 성수4지구 등 30여 단체로 공식 구성됐다. 서미연 측은 총 213개 추진위원회·조합과 함께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서울시 35층 가이드라인 폐지, 서울시 2030서울플랜 폐지, ‘도시정비사업 제도개선 특별위원회(가칭)’ 구성 등을 통한 노후 주거지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등을 주장했다. 김구철 서미연 대회추진단장은 “서울은 강남 재건축을 규제할 것이 아니라 정비사업 활성화, 향후 10년간 강북 집중 지원 등을 통해 상향 평준화 해야한다”며 “이를 위해선 일률적인 층수·용적률 규제를 철폐하고 정비구역 지정시 특별건축구역을 동시 규정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문용 서미연 대회준비위원장(압구정5구역 추진위원장)은 “재건축 조합에 자율성을 주면 한강변 브릿지 특화설계 등을 통해 공공에 한강을 돌려주는 효과를 낼 수도 있다”며 “서울이 미래도시·스마트시티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과도한 정비사업 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서미연은 서울시장 후보 초청 간담회도 열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가 참석해 서미연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는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김 후보가 “이렇게 재건축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왜 바로바로 허가를 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 내가 시장에 취임하면 7월 5일 오전중으로 도장을 다 찍겠다. 기존 재건축 절차에 드는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주장하자 행사장 여기저기서 박수와 환호가 나왔다. 김 후보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는 우리(자유한국당) 당론”이라 발언하기도 했다.

서미연은 향후 매니페스토(개인이나 단체가 확고한 정치적 목적과 의견을 대중에 밝히는 것)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서미연 관계자는 “서울시장과 구청장 주요 후보들을 직접 방문해 정비사업 절차 등에 대한 견해를 듣고 현장 목소리를 전할 것”이라며 “6·13 지방선거 선거 후에도 당선자들의 공약 실천여부를 지속 검증하고, 규제개혁과 제도개선이 이뤄질 때까지 2020년 총선, 2022년 대선 등까지 연계해 매니페스토 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