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수 SK이노베이션 E&P사업 대표(가운데)와 김재범 유엔환경계획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오른쪽 두 번째), 베트남 짜빈성 관계자들이 맹그로브숲 복원 업무협약 체결 후 손을 맞잡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최동수 SK이노베이션 E&P사업 대표(가운데)와 김재범 유엔환경계획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오른쪽 두 번째), 베트남 짜빈성 관계자들이 맹그로브숲 복원 업무협약 체결 후 손을 맞잡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베트남에서 맹그로브숲 복원 사업을 시작한다. SK이노베이션은 24일 베트남 남부 짜빈성 인민위원회 청사에서 베트남 정부·짜빈성 지방정부·유엔환경계획(UNEP)과 맹그로브숲 복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유관 기관과 협력해 오는 9월까지 짜빈성 일대 5만㎡에 맹그로브 묘목 1만5000여주를 심는다. 1차 사업을 완료한 뒤 사업 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SK이노베이션 임직원과 짜빈성 주민·공무원 등 100여명은 맹그로브 묘목을 심는 자원봉사 활동을 펼쳤다.

맹그로브는 주로 열대·아열대 지역의 갯벌이나 바닷가에 서식하며, 73종이 전 세계 123개국, 약15만㎢에 걸쳐 분포해 있다.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이 일반 밀림의 5배 이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효과적인 식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베트남 맹그로브 숲은 과거 전쟁으로 인한 소실과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70%가 사라졌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K의 이번 맹그로브숲 복원에 대해 중앙·지방정부는 물론 지역사회에서도 크게 반기고 있다”며 “지구 온난화에 대응한다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사업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