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상비약] 우르소데옥시콜산 주성분 간 기능 개선 도와
환경오염과 유해물질로 인한 위협이 날로 커지고 있다. 식품첨가제 환경호르몬은 물론 흡연 음주 등도 우리 몸 속에 독소가 쌓이게 한다. 우리 몸의 해독기관인 간은 체내에 들어온 독소와 노폐물의 75% 이상을 해독해 배출한다. 신체의 각종 대사 과정에 관여해 세균을 약 1% 미만으로 통과시키는 살균 작용도 한다. 면역 체계까지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등 간이 하는 일은 500여가지가 넘는다.

간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오면 해독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간은 통각 신경이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아 50% 이상 훼손돼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이유다. 간질환은 증세가 심각해지기 전까지 증상만으로는 눈치 채기가 어렵다. 만성간염은 염증 발생 및 간세포 괴사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병인데도 권태감이나 피로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 외에는 이렇다할 징후가 없다.

평소 간 건강을 챙기기 위해선 무엇보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음주 습관, 당분 및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바쁜 현대인이 간편하게 간 건강을 챙기는 방법은 간 기능 개선을 돕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간 기능 개선을 돕는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우르소데옥시콜산(UDCA)이다. 대웅제약 우루사는 UDCA를 주성분으로 하는 대표적인 간 기능 개선제다. UDCA 성분과 함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1, B2를 함유하고 있어 만성 간질환의 간 기능 개선, 간 기능 저하로 인한 전신권태, 육체피로 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우루사는 장기간 복용해도 내성이 없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